본문 바로가기
교통사고후유증

성인야뇨증 의심될때는?

by 본디올한의원 2017. 6. 19.

성인야뇨증 의심될때는?


어린아이가 밤에 잠을 자다 이불에 소변을 본다면 큰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다 큰 어른이 밤에 이불이 소변을 본다면 성인야뇨증이라는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뇨증은 위에서 설명한대로 밤에 자신도 모르게 소변을 보게 되는 증상으로 낮 시간 동안 빈뇨 증상이 있는 분들이 아뇨증까지 겪는 경우가 있고 심할 경우 대변까지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야뇨증이란?


아뇨증이라는 것은 5세 이상에서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이 없는데도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것을 발합니다. 대부분 어린 나이에 발생했다가 나이가 들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어릴 때 치료를 정확하게 하지 못한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성인야뇨증 증상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인야뇨증의 구분은?


한의학에서는 성인야뇨증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인데 심장과 방광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장기로 심장이 약해 겁이 많은 경우 야뇨증뿐 아니라 빈뇨 증상도 올 수 있습니다.


위장이 허약할 때도 성인야뇨증이 올 수 있는데 위장이 약해 조금만 식사를 해도 배가 부른 경우 복부가 팽창하면서 방광을 압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성인야뇨증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위장기능의 개선을 통해 야뇨증의 개선 역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가 허약해 비염이나 천식이 있는 경우 기침을 하다가 소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폐와 방관이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방광 자체 기능이 허약할 경우에도 성인야뇨증이 오게 됩니다. 특히 방광의 괄약근이 약할 경우에는 소변이 방광에 다 차지 않아도 스스로 열려 소변이 나오게 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형상의학을 통해 성인야뇨증을 진단할 때는 피부가 희면서 통통한 사람은 기 부족으로 인한 야뇨증이 올 수 있고 검고 마른 체질의 경우 신수가 부족해 야뇨증이 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모습을 통해 성인야뇨증을 진단하고 치료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야뇨증을 치료하게 될 경우 감기, 불면 등의 증상도 함께 치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기초로 해 체질에 맞는 성인야뇨증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