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디올한의원 소개/칼럼

“신체 기능의 이상신호”…노인 수면장애를 주목하라

by 본디올한의원 2017. 8. 29.

신체 기능의 이상신호노인 수면장애를 주목하라

 

휴대폰 배터리 수명이 다하면 충전이 잘 되지 않고 충전 후에도 금세 방전되곤 합니다. 이는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죠. 오장육부가 허약해진 노인들은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잠을 잔 뒤에도 피로가 가시질 않게 됩니다. 이는 일반 불면증과는 다른 허로 노쇠증의 하나입니다.

 

 

  노화와 수면장애의 상관관계

 

노인 수면장애의 원인으로는 각종 신체 질환이나 통증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노년기가 되면 심혈관이나 호흡기, 소화기 등에 질환이 생기기 쉽고 관절염이나 암 등의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이런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은 보통 밤이 되면 심해져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겁니다. 또는 질환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먹는 약이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하죠.

수면무호흡증이나 코골이 또한 노인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전신의 근육 기능이 약화된 노인은 수면 중 기도가 좁아지기 일쑤이고 호흡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산소를 제대로 마실 수 없어 수시로 잠에서 깨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는 것이죠. 한의학에서는 이런 상태를 기허증이라고 합니다.

 

 

  노인수면장애, 내버려뒀다간 큰 코 다친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노인 인구의 약 50%가 수면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노년층 인구가 증가해 초고령 사회로 접어드는 우리 나라에서, 수면장애는 노인 건강에 있어 중요한 화두입니다. 특히 수면장애는 노인의 일상생활에 치명적일 수 있는데다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미국 UCLA 대학에서는 노인 수면장애 및 불면증이 염증, 통증과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12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불면증 치료를 성공적으로 받은 사람들에게서 염증 반응의 척도인 CRP 수치가 낮게 나타난 것이죠. 그 뿐만 아니라 통증도 적게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노인들의 염증성 질환에 대해 수면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노인 수면장애 한방 치료로 다스리는 법

 

한방에서는 노화가 진행될수록 신정(腎精)간혈(肝血)이 부족해져 음기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불면증이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심신의 불균형을 개선하는 침 치료를 처방해 수면장애 증상을 완화시키고 오장육부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한약과 약침 요법을 사용하기도 하죠. 특히 한약 성분이 든 약침은 몸에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불면 증상을 낫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수면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신경안정제나 수면제를 복용하는 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칫 내성이 생겨 언제든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때문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근본적인 수면장애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추적해 환자 개개인에게 걸맞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밖에도 뜸 치료나 부항요법을 통해 기혈 순환을 도와 노인 수면장애를 개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노인 수면장애 개선을 위한 일상생활 TIP

 

노인 수면장애를 개선하려면 한방 치료와 더불어 일상생활 관리도 중요합니다. 특히 평소 잘못되어 있던 수면습관을 고치는 게 필수적이죠. 잠들고 깨는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지켜 생활 리듬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설사 밤에 잠을 설쳤더라도 정해놓은 시간에 일어나고 낮에는 몸을 많이 움직이며 활동해야 합니다. 졸음이 오지 않는데도 어떻게든 잠을 청하려는 노인들이 많은데 이는 수면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되레 불안감이 커져 숙면을 더욱 방해하죠.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수면에 앞서 운동을 하는 건 숙면을 취하는 데 오히려 역효과를 줍니다. 운동은 몸을 활성화시켜 졸음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낮 시간대에 한해 과하지 않을 정도로만 하는 게 좋습니다.

 

노인 수면장애 환자는 카페인 음료나 차, 초콜릿 등을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정 먹어야 한다면 이른 낮 시간대에 먹는 게 낫습니다. 해당 음식들의 성분은 완전히 대사되는 데에 8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이죠. 반면에 배가 너무 고파도 잠들기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식사를 거르는 건 좋지 않습니다.

 

수면장애는 다양한 원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의원을 방문해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획일적인 치료 방법이 단기적으로는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궁극적 치료를 위해서는 한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수면장애 및 불면증에 대한 각 개인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