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디올한의원 소개/칼럼

스트레스로 인한 입 안 염증? 방치하다 실명까지… 한방치료는.

by 본디올한의원 2018. 2. 6.

[난치병 보고서 : 베체트병] 

스트레스로 인한 입 안 염증? 방치하다 실명까지… 한방치료는.



스트레스에 몸이 먼저 반응하는 35세 직장인 A씨는 언젠가부터 피곤할 때마다 입 안이 헐고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간단한 구내염이겠거니 방치하고 그대로 바쁜 일상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염증이 혀, 잇몸 등까지 번지다가 통증으로 음식 섭취까지 어려운 상황에 치닫자 그제야 한의원에 내원했습니다. 무심코 넘겼던 A씨의 병명은 당황스럽게도 ‘베체트 병(Behcet’s disease)’. 이름도 생소한 희귀난치병이었습니다.



난치병은 원인이 불명확하고 치료법이 확립되지 않은 질병을 의미하며 완치를 보장하기 어려운 질환을 총칭합니다. 대표적인 근육골격계통 난치병 질환에는 베체트병을 포함해 연소성 다발관절염, 강직척추염, 건선척추염, 건조증후군, 결절성 다발동맥염, 굿파스쳐증후군, 다발근염, 다초점 섬유경화증, 대동맥궁증후군, 류마티스성 다발근통, 베게너유아종증 등이 있습니다. 이름도, 증상도 생소한 난치병은 흔히 불치병으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원인 규명에 따라 병증을 완화 시키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과는 다른 ‘베체트 병’, 증상과 그 원인 파악해야

베체트병은 1930년대 이 병을 정리해서 발표한 의사인 훌루시 베체트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 졌습니다. 반복적으로 입 안에 궤양이 생기고, 성기부에 궤양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눈 안에 염증이 발생해서 시력까지 잃을 수도 있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주로 극동아시아와 중동아시아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남녀노소 발병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다른 질환에 비해 발생빈도가 비교적 낮아 희귀질환으로 분류됩니다. 



난치병 중에서도 베체트병 초기 증상은 구내염과 비슷한 부분이 있어 초기 치료를 미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체트병은 구내염과는 엄연히 다른 증상을 동반하며, 적절한 치료가 동반되지 않으면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어 증상을 명확히 알아둬야 합니다. 구내염은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 섭취 시 통증을 느끼는 부분은 비슷하지만 질환의 원인 별로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등 약물치료와 연고 치료로 완화될 수 있습니다. 

난치병인 베체트병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면역이상, 유전적 소인, 감염 등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바이러스 감염에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 베체트병 주요 증상 ※

베체트병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으며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내원해 진단을 받는 게 좋습니다. 

✓구강 궤양 : 원형의 파인 형태의 궤양. 1-2 주 내 사라진 후 재발하는 경우

✓외음부 궤양 : 성기 또는 항문부위에 구강궤양과 비슷한 모양의 궤양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 병변 : 피부 곳곳 둥그런 붉은 반점 형태가 나타나고 염증과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

✓눈의 염증 : 안구 앞 뒤쪽에서 병변이 발생. 눈에 염증 지속.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패서지 반응 : 작은 자극에도 염증 반응을 보이는 초과민성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관절염 : 발목, 손목, 무릎 등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각종 합병증 : 복통 및 만성 설사, 혈관 막힘 및 파열 증상, 부고환 염증 증상 등


  베체트 병, 한의학적 발병 원인과 치료 견해는 


베체트병은 희귀난치병으로서 명확하게 발병 원인을 규명할 수는 없습니다. 환자의 면역기능 이상이나 생활환경 등을 통해 예측해 발생한 증상을 조절하는 게 중요한 치료 과정입니다. 때문에 한의원 별로 진단하고 처방하는 방법은 다를 수 있으며 다각적인 관점에서 원인과 치료 방법을 고민해보고 접근해야 합니다.  



특히 베체트병과 같은 난치병의 경우 원인 규명이 힘든 경우가 많아 개인 별 맞춤 치료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한방치료가 적합한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베체트병은 점막과 피부, 관절 등에 반복적인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그 원인은 오장육부의 부조화로 발생한 원기 부족 즉,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각 개인의 체질적 특징에 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화열(火熱)이 너무 많아진 것입니다. 

가령 생활에서 과로, 과음, 수면부족, 고열량 음식, 지나친 스트레스 등으로 생긴 염증성 열이 우리 몸의 보호막인 피부와 점막, 관절 등에 지속적 염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각자의 체질별, 증상별로 원인과 문제점을 찾아 염증을 해결하고 재발을 막기 위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약 처방 및 치료 방법을 제시합니다. 

베체트병 원인 중 하나인 면역력 강화를 위한 약재를 포함한 한약을 처방하기도 하고 피부 점막 증상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기도 합니다. 또한 베체트병은 구강 염증부터 시작해 관절염과 시력 문제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초기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재발의 우려가 있어, 염증이 다른 기관에 옮겨가지 않도록 면역 증강을 위한 한방 처방을 받는 게 좋은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이렇게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희귀 질환인 난치병 ‘베체트 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단한 증상으로 가볍게 넘겼다가는 실명과 관절염 각종 통증까지 번질 수 있는 베체트 병. 구강궤양과 앞서 말씀드린 증상 중 일부라도 나타나, 조금이라도 병이 의심이 된다면 한의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별 원인도 증상도 다르게 나타나는 베체트병은 맞춤 한방 치료법도 다르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