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디올한의원 소개/칼럼

한 달에 한 번, 여자에게 찾아오는 불청객 ‘월경통’ 한방 조언은

by 본디올한의원 2018. 2. 20.


한 달에 한 번, 여자에게 찾아오는 불청객 ‘월경통’ 한방 조언은 



한 달에 한 번, 여성이라면 근 40년 동안 함께 해야 하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공감할 수 있는 통증. 바로 생리통 일명 월경통인데요. 생리통은 대표적인 여성 질환으로써 작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국내 여성 중 절반 이상이 월경통을 겪고, 그 중에서도 20%는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로 고통을 겪는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여성을 괴롭히는 월경통의 개인별 질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방법을 제시합니다. 자연스러운 고통이라 방치해 두었던 월경통. 그 원인과 내 몸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한방 치료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익숙한 고통, 여성 질환 ‘생리통’ 원인과 증상


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연관되어 발생하는 주기적 골반통증을 말합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이라면 대다수 겪는 증상인데요. 생리통은 골반장기에 이상을 유발하는 병리적 원인 여부에 따라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골반 장기에 이상 소견 없이 나타나는 생리통을, 속발성 생리통은 골반 장기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생리통을 의미합니다. 생리통은 원발성, 속발성 원인을 구분하고 적절한 진단을 한 후 치료를 진행해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 원발성 생리통의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복부 골반 뼈 바로 위 부위 짜는 듯한 통증

✓산통과 비슷한 양상으로 허리 엉치와 허벅지 통증 

✓오심, 구토, 설사 심하면 실신까지 유발 

✓초경 후 1 – 2년 내에, 혹은 40대 미만 젊은 여성에게 주로 나타남

✓부드럽게 아랫배를 마시지 하거나 지그시 눌러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 속발성 생리통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발생 해 생리가 끝난 후 수일까지 통증이 지속 될 수 있음

✓생리통보다 비정상적 출혈 발생, 하복부 골반 압박하는 통증 유발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으로 발병

✓관련 여성 질환으로는 자궁내막증, 난관염, 골반염, 수술 후 유착, 자궁 내 장치, 자궁선근증, 자궁 근종, 난소 낭종, 골반 울혈, 자궁 내 폴립, 자궁 기형, 자궁경부 협착 등



  건강한 자궁 멀어지는 월경통, 한의학적 발병원인과 그 치료법은


견딜 수 없을 만큼 심한 월경통을 겪는다면, 발병 원인을 진단하고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월경통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환자의 자궁 건강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점검하는데요. 생리통은 자궁의 신호로 여기고 신체를 올바른 체계로 바로잡기 위한 처방을 고안합니다. 이렇게 한방에서는 자궁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매 달 찾아오는 생리통이 재발되지 않도록 집중합니다. 특히 본디올 한의원에서는 찬 기운이나 불결한 위생 상태, 극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에 약한 자궁의 상태를 고려, 생리통 발병 원인을 환자의 환경적 ‧ 외부적 요인과 함께 분석하고 심층 상담 진행 후 진단을 내리기도 하죠. 

더불어 본디올분당한의원은 형상의학 6단계에 따라 환자의 얼굴과 신체의 생긴 모습, 맥과 증상을 살핀 후 체질에 맞는 정확한 처방을 내립니다. 자궁이 허약한 여성이나 몸이 찬 여성, 위가 좋지 않은 여성, 비만 여성, 자궁이 기질적으로 약한 여성, 예민하고 긴장을 잘 하는 여성, 과거 유산이나 수술 경력이 많은 여성은 생리통을 겪기 쉽죠. 



원인을 분석한 후에는 다양한 한방치료로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자궁 면역 체계를 올바르게 하는데 몰두합니다. 대표적인 한방 치료로 침 치료와 뜸, 부항 치료 등 물리치료, 자궁 기혈 순환을 좋게 하는 한약 복용 등을 실시하고 있죠. 

특히 본디올분당한의원은 생리통 치료를 근본적으로 자궁 기능을 바로 잡는 데 두고 있으므로 재발 확률을 낮추기 위해 집중하는데요. 3개월 정도 길게 기체와 혈이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뜸을 뜨면서 기혈 순환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원발성, 속발성, 혹은 외부적 스트레스 신경 과민 등 원인 별 맞춤 한방 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신경 예민, 스트레스로 생리통을 유발하는 환자의 경우 기를 풀어주는 약재를 처방하기도 하고, 자궁이 미성숙하여 월경통을 유발하는 환자는 원인에 맞는 탕약, 침, 뜸 치료 등으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경락의 기혈순환이 좋아지게 합니다. 



이렇게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여성의 불편한 고통 ‘생리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가볍게 넘기면 매 달 반복되지만 근본 치료하고자 한다면 원인을 알고 내 몸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궁은 제 2의 심장이라고 하여 생리통은 물론 감정까지 조절할 수 있어 여성을 여성답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참을 수 없는 여성 질환, 생리통의 근본 원인 자궁 이상 징후를 바로잡고 싶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의 한방 치료로 올바르게 여성 건강을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