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증상부터

by 본디올한의원 2018. 3. 9.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증상부터




어느덧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를 가지신 부모님들은 새 학기를 맞이하여 아이의 학업에 대해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더불어 아이가 집중력을 가지고 수업을 받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도 중요하지만 건강상태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이 주로 아동기에 보이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해 간과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학습 상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원인 또한 명확하지 않은  장애인만큼 우리 아이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속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많이들 아시는 ADHD를 말합니다. AD는 Attention Deficit의 약자로 주의력 결핍을 뜻하고 HD는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과잉행동장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를 앓게 되면 특정한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데 결함이 있고 산만한 상태로 인해 과잉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단순한 심리적인 문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신경전달 물질들의 기능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유전적인 요인에 많이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났다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대안을 찾는 것이 우선 시 되어야 합니다.





우선 주의력결핍증상에는 주의집중을 못하고 실수를 자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 집중력의 지속성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매우 떨어지며 상대방의 말에도 경청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든지 외부 자극에 쉽게 흐트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도 자주 잊어버리기도 하는데요.





과잉행동장애에 대한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야 할 상황에 아이가 계속 돌아다니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조용히 해야 할 단체 활동에는 참여할 수 없어 끊임없이 움직인다든지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참지 못하고 답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고 간섭하는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완화시켜드리기 위해 본디올한의원에서는 환자와 상담을 통해 개별적인 진료를 원칙으로 하여 체질에 따라 한방요법을 실행하고 있는데요.


또한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키기 위해 신허, 심담허, 기울, 담화 등으로 분류하여 침구요법과 약물요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한방요법은 뇌 척수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뇌기능의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으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