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디올한의원 소개/칼럼

살이 안 쪄서 고민?

by 본디올한의원 2013. 8. 4.

 

 

디올분당한의원 김민성 박사

 

 

비만 때문에 고민하는 수많은 현대인들에게 손가락질 받는 이들이 있다. 살 안 찌는 체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비만인 사람들보다 훨씬 고민이 많은데도 가슴앓이만을 할 뿐이다. 살 안 찌는 체질은 한방적으로 어떻게 개선하는지 Q&A를 통해 알아보자.

 

 

Q: 남편이 야식과 군것질을 즐기는데도 살은 안 찝니다. 사람마다 찌는 체질과 안 찌는 체질이 따로 있나요?

 

A: 물론 한의학에서는 쉽게 살이 찌는 체질과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혈이 든든하고 실한데 반해(血實) 혈을 끌고 다니는 힘이 약하면(氣虛) 살이 쉽게 찌고, 반대로 기실(氣實)하고 혈허(血虛)하면 마르게 되는데, 살이 찌면 추위에 견딜 수 있으나 더위에는 견디지 못하고 살이 마르면 더위에는 견디나 추위는 견디지 못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Q: 식성도 좋고 먹는 양도 많은데 살이 안 찐다면 다른 방해 요인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살이 안 찌는 사람의 경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대개 과도하게 신경을 쓰거나 과로, 시험이나 취직 준비로 긴장을 해서 그렇습니다. 개인 특성에 따라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찌거나, 원래부터 식욕이 없어서 많이 먹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병적인 측면에서는 위장병으로 인하여 음식을 흡수하지 못하거나 당뇨병, 발열을 동반한 질환, 갑상선 기능의 항진 등의 증세가 있으면 살이 빠집니다. 따라서 체질을 확인한 후에 살이 빠지는 원인을 알아내어 그것을 제거한다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먹어도 살이 안 찌고 마르는 것을 정통 동양의학 이론상에서는 식한증이라고 합니다. 소화기관의 기능이 너무 활발하여 음식물을 소화, 흡수시키는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그냥 녹아서 채 흡수되지 못한 채 배설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당뇨병처럼 잘 먹는데도 불구하고 체중이 빠지는 경우가 좋은 예입니다.

 

 

Q: 살을 찌우기 위해 체질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물론 한방에서는 살을 찌우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이전에 분명히 알아둘 것은 본디 체질이 말라도 그것은 병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다만 앓고 난 뒤에 몸이 몹시 말라 회복되지 못한 것과 평소 살이 쪘던 사람이 갑자기 마르고 음식을 적게 먹는 것 등이 문제입니다. 현재 건강상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단지 보기에 흉해 멋있게 보이려고 살을 찌고자 한다면 현재까지 유지해온 건강을 해치지는 말아야 합니다.

 

앞서 밝혔듯이 혈이 실하고 든든하면 살이 찝니다. 혈을 든든히 하려면 우선 혈을 만들어주는 근본 물질인 음식을 적절히 잘 섭취해야 합니다. 급하게 먹는다든지, 먹고서 곧바로 힘든 일을 한다든지 하면 다른 질병이 생겨 살찌는 것은 고사하고 오히려 살이 빠집니다. 즉 법도에 맞는 음식 섭취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수면입니다. 밤이 길어지면 또한 혈이 충실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특징을 고려하여 수면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섭생의 법도를 지키면 질병이 생기지 않고 체중이 보기 좋도록 늘어날 수 있습니다.

 

 

Q: 한방차와 한방식품 중에 무엇이 도움이 될까요?

 

A: 살이 잘 찌지 않는 소음인은 대체로 위장 기능이 약해서 살이 안 찌고 체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화기능을 돕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에는 잘 걸리지 않지만 위장병과 소화기병에는 약한 체질입니다.

 

보양식으로는 닭고기 염소 양고기가 좋습니다. 특히 삼계탕이나 보신탕이 효과적이며, 건강식으로는 소화흡수가 잘 되고 양기도 보충해주는 추어탕 갈치 도미 조기 민어 등이 좋습니다. 채소 중에서는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소화가 잘 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여 빈혈, 성장, 골다공증에 좋은 시금치가 대표적입니다. 간 기능을 도와주는 미나리, 위장질환에 좋은 양배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쑥 쑥갓 파 마늘 생강 고추 등도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