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유아틱장애 혹시 우리아이가?

by 본디올한의원 2018. 8. 23.

유아틱장애 혹시 우리아이가?





과거와는 달리 틱장애는 요즘 우리 사회에서 알려져 있는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이 같은 틱장애에 대한 인식은 있지만 그러한 질환이 어떻게 나타나는 것인지 혹시 나의 가족에게 이러한 질환이 나타나면 어떻게 대처할 지에 대해서는 인지하거나 인식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특히 우리 가족에게서 이러한 질환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는 더더욱 없죠. 그런데 문제는 우리아이에게서 틱장애가 의심될 때에요. 우리 아이에게서 이러한 유아틱장애가 나타날 것이라고 꿈에도 생각해보지는 못했지만 갑자기 나타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U씨는 처음의 아이가 틱장애를 보인다는 사실을 인지 하지 못했다고 해요. U씨의 아이 P양은 그저 반복적으로 고개를 끄덕이는 정도였는데요. 그런데 U씨는 이를 특별히 장애라고 보지 않았던 것이지요. 


그런데 유치원에서 열리는 축제를 참가하기 위해 P양과 함께 유치원을 방문한 U씨는 그때서야 우리 아이가 틱장애를 보인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다 하는데요. 다른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 유독 P양은 고개를 자주 끄덕였다고 해요. 이에 U씨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한참 고민했다고 하는데요. 


우선 유아틱장애가 의심된다고 하면 무엇보다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해요. 일단 틱이라는 것은 갑작스럽게 그리고 빠르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를 말하는데요. 즉 이 틱 장애는 근육장애로 나타나거나 음성장애로 나타나는 두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어요. 





보통 근육 틱 장애가 있다고 하면 눈에서 문제가 나타나는 것이 흔하고 그 외에 코를 찡긋하거나 입을 삐쭉 내미거나, 고개를 흔드는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물론 이러한 증상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근육장애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음성 틱 장애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목소리나 기타 소리로 보이는 증상이에요. 기침하는 소리를 내거나 킁킁거리는 소리를 내기도 하고 유아들에게서는 이러한 소리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성인의 경우에는 아주 소수이긴 하지만 욕설을 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해요.





이러한 틱장애의 특징은 ‘자신의 의사’나 ‘생각’과는 별개로 자신도 모르게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인데요. 특히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때가 많아요. 


아이에게 나타나는 이상 증상이 유아틱장애인지 인지하지 못한채로 아이의 증상을 보고 심하게 꾸중하다보면 아이의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유아틱장애의 경우는 만 7세를 전후로 나타나는 것이 흔한데, 남아에게서 여아에 비해 3배정도 더 흔하게 증상이 나타나고 있어요. 





틱 장애는 초기 대처가 필요한 부분이고 만약 아무런 대처 없이 계속해서 방치하게 되면 아이가 평생 그러한 증상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대처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해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가 이상한 장난을 친다고 생각하거나 해서 심하게 꾸중하는 경우, 아이는 되려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되거나 심하게 상처를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가급적 아이의 증상에 대해 지나치게 문제를 삼기 보다는 신속히 관련 진료를 받을수 있는 곳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요. 





가벼운 유아틱장애라고 한다면 그 증상 자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님에도 방치한다면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진단과 상담이 필수적이에요. 이러한 유아틱 장애 증상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지만 보통 한의원에서는 아이에게 면역력 저하 등의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는데요. 


따라서 아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진료를 통해 아이 자체의 신체가 건강하게 될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만약 우리 아이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보이고 있다면 관련해 진료 경험이 있는 곳에서의 면밀한 진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어요^^


아이에게 관심이 없다면 확인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틱장애인데요. 깊은 관심으로부터 초기 대처가 이뤄진다면 우리 아이 틱장애 극복 하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