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노인성 불면증 이유 해소할 수 있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18. 9. 3.

노인성 불면증 이유 해소할 수 있다면





우리는 흔히 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진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마치 당연한 이야기인 것처럼 여겨져 노인성 불면증이 나타나도 나이가 들어 으레 잠이 없어지는 것이라 여겨지기도 해요. 하지만 이러한 노인성 불면증 이유가 무엇인지 살피고 그에 적절한 대처를 통해 증상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보통 노인성 불면증 증상은 잠들기 어려운 부분을 포함해서 잠을 자게 되더라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새벽에 일어나게 되고 이후 다시 잠이 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의심해볼 수 있어요. 사실상 우리나라에서는 이 노인성 불면증을 10명중에 3명 정도는 경험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노인층의 경우 낮 동안 젊은 층에 비해 사회적 활동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적어지게 되고 그로 인해 낮잠을 자는 등의 사안이 노인성 불면증 이유가 되기도 해요. 또 이러한 노인성 불면증 이유가 젊은 층에 비해서 이런 저런 질병을 앓고 있어 약을 많이 복용함에 따라 나타나기도 해요. 





많은 분들이 불면증은 젊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이고 노인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단순히 나이가 듦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노인성불면증 증상도 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에 분명하며 수면장애가 있다면 노인성 불면증 이유가 무엇인지 밝히고 그러한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만 해요.





이제 막 80세가 된 ㄱ씨는 이전부터 불면증을 앓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밤이면 잠이 잘 오지 않았고, 이 때문에 낮에 잠을 자게 되었던 것이죠. 이러한 생활 패턴이 반복되면서 악순환이 계속된 것인데요.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물론 낮에 자꾸만 졸음이 오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고 해요. 한 번 틀어지거나 깨진 생활 패턴은 우리 신체에도 큰 작용을 가하게 되는데요. 이는 좋은 영향이 아닌 부정적 영향이에요. 


무엇보다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것은 수면이라는 부분인데,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면 생활 그 자체에 문제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ㄱ씨의 경우에도 계속되는 불면증으로 인해 고민이 이만 저만 아니었는데요. 나이가 들면 들수록 더욱 더 심해지는 불면증 탓에 늘 피로감을 달고 살았던 것이죠. 이에 참지 못한 ㄱ씨의 자녀들은 ㄱ씨와 함께 본 원을 찾아 주셨는데요. 





노인성 불면증 증상을 좀 더 세밀하게 살펴보면 못해도 한 달 정도는 잠을 쉽게 들지 못하거나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할 수 있는데요. 또 잠을 자더라도 무언가 온전히 잔 것 같지 않은 상태를 호소하기도 해요. 노인성 불면증 증상은 그 자체로 또는 이와 연관되어 낮의 피로감 때문에 원활한 활동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노인성 불면증 이유를 사실 딱 한가지로만 정의하기는 쉽지 않아요. 사람마다 그 원인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동반되게 되는 불면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또 노인성 불면증을 일으키는 이유로 우울증 등이 있긴 한데, 때로는 불면증으로 인해 되려 우울증상이 발생하기도 해요. 따라서 노인성 불면증 증상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하면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해소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에요.





이 노인성 불면증은 만성적인 상황인지 또는 급작스럽게 나타난 증상인지에 따라서도 다른 치료방법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현재 상태에서의 면밀한 진단과 상담이 필요하게 되요. 이 가운데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노인성 불면증 증상에 대해 면밀하게 그 이유를 살피고 그 이유에 따라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증상만을 완화시키지 않고 근본 이유를 제거함으로 불면 증상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도우며 무엇보다 생활 습관에서도 많은 부분 노인성 불면증 이유가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도 변화될 수 있도록 적극 돕고 있어요. 자신의 체질에 따라 맞춰 치료하는 곳에서 면밀한 상담 진행하시고 적극적으로 질환에 대처하시기 바래요.


나이가 들게 되면 여러 가지 질환이나 증상 등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흔한 것이 바로 통증이지만, 불면증과 같은 신경학적 이상 증세 또한 쉽게 일어날 수 있어요! 우리 생활 속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수면인데요. 계속되는 수면장애로 인한 불면증은 삶의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는 점 꼭 알아두시기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