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 문제는?

by 본디올한의원 2018. 10. 2.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 문제는?





몇 숟가락 뜨지 않아 벌써 배가 꽉 찬 느낌이 드는 경우, 술을 마시지 않았는데 속이 쓰린 경우, 수시로 구역질이 나는 경우에 건강검진을 받으면 별 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요. 바쁜 현대 생활 속에 허겁지겁 제대로 음식을 씹지도 못한 채 삼키듯 먹고 제 때 식사를 챙기지 못해 이러한 소화불량이 나타나게 되요.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 중에서 내과 진료 후 소화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경우 한의원에서는 담적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안내해드리는데요. 담적이란 위장 내 노폐물이 오랜 시간 쌓여서 형성된 덩어리를 뜻해요.





담적이 부패하면서 배출하는 독소 등으로 인해 위장 운동 기능이 저하되고 소화장애를 비롯한 각종 위장질환과 다양한 증상들을 도안하는 한의학적 병리 질환을 담적병이라고 해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늘 소화가 안되고 명치가 답답한 경우, 속이 더부룩하고 쓰릴 때가 많은 경우에요.


그 외에도 배에 가스가 잘 차고 변비, 설사 등으로 대변을 원활하게 보지 못하는 경우, 뒷목이 뻣뻣해지거나 어깨 담이 잘 결리는 경우, 일부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 환자의 경우 혀에 백태 또는 황태가 끼고 심한 입 냄새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어요. 





강씨는 이같은 더부룩함으로 인해 늘 불편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약을 복용한 정도도 꽤 많다고 하더라구요. 이전에는 소화제를 복용하는 정도로 끝났지만, 배의 부글거림과 불편함이 해결되지 않아 약국에서 약을 처방 받기도 헀다고 해요. 


하지만 꾸준히 나타나는 소화불량과 더부룩한 증상 때문에 뭘 먹어도 불편해 했다고 하더라구요. 이런 불편함 때문에 누구와 쉽게 식사 약속을 잡지도 못했고, 뭔가를 먹는 것에 대해 불안함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인지 살도 점점 빠져갔다고 해요. 이렇게 살은 빠져가지만 유난히 배는 부풀어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소화가 안 돼면서 명치의 답답한 느낌까지 들게 되자 이러한 불편함에 못이겨 결국 본원에 내원하게 된 경우였죠. 처음에는 이렇게 왠지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 혹은 명치의 답답하믈 느끼게 될 경우 대개 이전에 먹었던 음식이 잘못되었구나 라고만 생각하기 일수인데요. 


사실상 살아가면서 흔히 경험하기도 하는 증상이죠. 이 때문에 크게 대처를 진행해야 할 필요성 그 자체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때문에 어떤 이유로 인해 비롯된 증상인지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결국 증상이 심해지면서 뒤늦게 치료 받아야 한다 생각하는 분들이 많죠. 






저희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증상을 동시에 겪게 되는 질환인 담적병은 한의학적 요법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데요. 한약, 침, 뜸, 약침 등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어요. 그 중 한약요법은 위장에 직접적으로 닿아 빠른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정확한 체질검사를 바탕으로 체질에 맞게 진행해야 해요.


이러한 요법을 진행하면 위장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인체에 축적된 독소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요.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에 대해서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줄 필요도 있는데요. 소화불량 예방법에 대해서 안내 드릴게요.





먼저 씹는 것은 소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씹는 음식을 잘게 부수는 것 외에 침샘과 위장, 소장에 신호를 보내 22가지의 소화효소를 분비하게 되요. 섬유질 식사는 소화불량을 해결 할 뿐만 아니라 당뇨병, 심장동맥 질환, 치질, 대장암 등의 질병을 예방해요. 그렇기 때문에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채소, 과일, 곡류, 견과류를 먹는 것도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에 좋아요.


마지막으로 운동은 소화를 도와주는 데요. 연구에 따르면 운동을 하지 않는 것과 비만, 위통, 설사 그리고 과민성대장증후군 간에는 연관성이 있다고 해요. 스트레스도 소화기관으로 가는 혈액량과 소화효소의 생산을 감소시켜 소화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루를 마무리 하기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해주고 개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만드는 것도 좋아요. 


도움을 받으면 전반적으로 위장기능이 좋아지기 때문에 소화불량증상이 호전되는 것은 물론, 다른 위장질환도 예방할 수 있게 되요. 배가 더부룩 소화불량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으시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통해 체질에 맞는 요법으로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