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울화병 참지말고 극복해요

by 본디올한의원 2018. 10. 4.

울화병 참지말고 극복해요





많은 분들은 우울증과 화병을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울화병 한의원에 방문한 고등학생 A씨는 제일 친한 친구와 갈등을 겪고 그때부터 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고 해요. 


학교에도 나가기 싫어하게 되었고, 아무 것도 하고 싶어 하지 않아 하는 딸을 보니 점차 고민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후 삶에 의욕은 물론, 공부 할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하니 딸이 걱정스러워 본원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진단결과 우울증이 아닌 화병으로 밝혀졌어요. 부모님과 A씨는 우울증이랑 화병이랑 연고나이 없는데 화병이라니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었는데요. 우울증과 화병은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비슷한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저희 한의원과 함께 우울증과 화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화병은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은 시점에서 충격, 갈등, 체념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갈등은 격한 감정이 가라 앉고 이성이 돌아오는 시기로 불안 증상이 심해지게 되는데요. 체념은 근본적인 해결보다는 상황을 받아들이는 단계라고 볼 수 있는데요. 화를 억제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신체에 이유 모를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체념에서는 우울증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되는데요. 극심한 우울함과 함께 삶의 의욕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화병 환자는 이러한 증상들을 우울증이라고 생각하고 도움을 받기를 원하는데요. 화병과 우울증은 엄연한 차이가 있으며, 울화병 한의원에서 안내 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증상과 원인에서 화병과 우울증의 차이점이 나타나는데요. 우울증은 신체적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반면, 화병은 불안, 우울, 분노 등의 정신적 증상뿐만 아니라 속 쓰림, 식은땀, 어지럼증 소화불량, 변비, 가슴통증, 가슴 답답함, 허리통증, 두통, 탈모 등의 다양한 신체적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요. 





조씨는 이 같은 증상을 겪게 되면서 탈모 증상까지 나타났다고 하더라구요. 이 때문에 결국 본원에 내원해 주셨는데요, 얼마 전 회사 동료들과 함께 일적으로 갈등을 빚게 되면서 극심한 스트레스와 정신적 충격을 받게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 때문에 늘 불안에 시달리며 근무해왔다고 하는데요. 이후 회사에 나가기 싫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고, 이때부터 탈모가 시작되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조씨는 자신에게서 그저 탈모 증상만 시작된 줄 알았다고 해요. 특별히 화병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조씨는 자신에게 이 같은 증상이 찾아올꺼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 했던 것이죠. 이후 친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화병일 수 있겠다는 말을 듣자 본원에 방문해 이에 대해 질문해 주셨는데요. 





화병이 나타나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거나 즐거운 취미 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기 보다는 가족 또는 친구와 대화를 통해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적절히 표현 하는 것도 화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울화병 한의원에서는 화병원인 심열증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심열증은 감정을 지배하는 장기인 심장이 과열되어 있어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는 상태를 말해요. 스트레스와 울화가 가슴속에 쌓여 표출되지 못한다면 모든 장기에 그 에너지를 전달해 심장이 과열되게 되는데요. 





과열된 심장을 안정시키고 자율신경을 바로잡아 오장육부의 균형을 찾아주는 것이 저희 한의원에 도움 방법인데요. 한약, 뜸, 침 요법을 병행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심장을 안정시키는 효과는 물론, 자율신경계를 바로 잡아 스트레스 저항력을 높여드리고 있어요. 그로 인해 몸과 마음 컨디션 모두 좋은 영향을 받으실 수 있어요. 


화병은 의지나 마음이 약해 나타나는 병이 아니라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커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다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좋아요. 이는 본인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울화병 한의원과 함께 화병과 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화병 증상은 절대 참아서는 안되며, 혼자 극복하기 어려우시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