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by 본디올한의원 2019. 4. 4.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가 뭘까요?

 

 

 

 

 

 

사춘기를 지나며 여자들은 초경을 맞게 되고 그때부터 큰 이변이 없는 한은 주기적으로 수십 년 동안 월경을 겪게 되는데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월경 기간은 한 달에 3~7일 정도 되고 이러한 기간을 매달 매해 수십 년을 반복하는 것이에요.

 

그저 불편하고 찝찝한 것으로 끝나면 좋겠지만 안타깝게도 월경을 하는 여성의 절반이 생리통을 겪고 그 중 20프로는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겪기도 해요.

 

심지어는 생리통이 없었던 사람도 다양한 이유를 계기로 생리통이 시작되고 그 증상이 악화되기도 해요. 오늘은 이렇게 고통스러운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방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A 씨는 대학교에 입학하며 서울에서 자취를 하게 되었고 그 무렵부터 조금씩 생리통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처음에는 생활하는데 불편함은 있지만 참을 수 있는 정도의 통증이었고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며 생리통이 점차 심해지고 어느 날부턴가 아랫배로 오던 통증이 요통으로까지 이어져 월경 기간에는 의자에 기대앉는 것조차 어려워졌어요.

 

결국 진통제로도 다스릴 수 없는 극심한 통증에 몸이 긴장하게 되어 메스꺼움과 헛구역질까지 하는 상황까지 이어져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를 찾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셨어요.

 

 

 

 

A 씨의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생리통이 심해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첫 번째로 환경이 급변하며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에요.

 

자궁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신체 기관으로 스트레스가 주는 호르몬의 변화는 여성 질환의 주된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두 번째로는 생리통이 시작됨을 알았음에도 초기에 증상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고 방치한 것이에요.

 

사실 여성들이 흔하게 하는 악화 요인이기도 한 방치 행위는 어떤 질병과 증상이라도 가능한 한 삼가야 하는 행동이에요.

 

 

 

 

사람마다 정도가 다르고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생리통 원인들 중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것들을 몇 가지 알려드릴 테니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해요.

 

 첫 번째로 찬 기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통증을 더하기도 해요. 나는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하니 괜찮아. 라고 여기실 수 있지만 사실 허벅지와 엉덩이처럼 주변 부위들도 냉기에서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그리고 두 번째로 카페인 역시 예민한 분들에겐 여러모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세 번째로는 음주와 흡연이에요. 일시적으로 통증을 잊는 것이지 실제로 통증이 완화되는 것이 아니에요. 그리고 오히려 증상은 악화 시키니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네 번째로는 환경 호르몬이 되겠어요. TV나 인터넷에도 많은 관련 정보들이 있지만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호르몬 자극에 예민한 자궁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겠지요?

 

 

 

 

다섯 번째로는 스트레스에요. A 씨처럼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더라도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해요.

 

여섯 번째 원인은 평소 생활 습관인 잘못된 자세에요. 이 경우에는 생리통을 피하고자 편한 자세를 만들다가 오히려 척추통이나 골반통까지 생기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니 주의하셔야 할 부분이에요.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는 지금 나열된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악화 요인이 있어요.

 

 

 

 

이런 생리통을 다스리기 위해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를 찾아 환자의 생활습관, 체질 등과 함께 면밀히 파악하여 개인에게 알맞은 진단으로 통증완화에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생리통은 한 달간의 내 생활이 어땠는지 보여주는 지표라고 하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생리통이 일시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된다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도움을 받아 조금이라도 편한 생리기간을 보내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