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음부건조 가려움증 면역력이 문제일 수도

by 본디올한의원 2020. 5. 26.

음부건조 가려움증 면역력이 문제일 수도



통증보다 더 참기 힘든 것이 가려움증이에요. 특히나 가려움증에 예민한 부위인 경우에는 더욱 참기 힘들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잠을 이루지 못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음부건조 가려움증이에요.


이러한 가려움증은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불쾌한 감정을 말해요. 물리적, 화학적 접촉, 온도, 습도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가려움증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가려움증에 예민한 부위로는 콧구멍이나 항문, 외음부 등이 있어요. 가려움증은 피부질환, 전신질환, 정신과 질환으로 나눌 수 있어요. 많은 분이 겪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피부질환에 의한 가려움증이에요. 두드러기, 아토피, 접촉피부염, 건선, 화폐상습진, 태선, 신경피부염, 옴, 곤충물림, 포진피부염 등으로 가려움증이 생겨요.





항문 가려움증은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직장항문질환, 감염, 대소변오염, 치열, 치루, 치핵, 만성설사, 대장항문질환에 의해 생기고 세균, 칸디다, 단순포진바이러스 등의 감염도 원인일 수 있어요. 외음부는 마찰, 땀, 임신, 패드, 피임약, 질세척액, 콘돔사용, 질염에 의한 가려움증이 있고 음부건조 가려움증도 있어요. 


전신질환으로 의한 가려움증은 황달, 만성신부전, 혈액종양 등 다양한 전신질환이 원인이 되는 가려움증이며 정신과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자주 긁으면서 점점 가려움증이 반복되는 악순환 겪는 증상을 말해요.





이러한 음부건조 가려움증이 어떤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지 등 관련된 예시를 보면서 대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30대 여성 H씨는 최근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어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기 때문에 회사에 가서도 업무에 실수를 많이 하고 졸기도 하면서 근무태만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어요.





잠을 자지 못하게 된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기도 힘든 것이었어요. 바로 음부건조 가려움증이에요. 밤에 특히나 음부건조 가려움증이 심해서 잠을 잘 수가 없었고 회사에서도 남의 눈을 피해 긁으려고 화장실만 왔다 갔다 하다가 상사에게 야단을 맞기도 해요. 





뭐가 나서 가려운 거 같지도 않고 원인을 알 수 없어서 대책 없이 무작정 참고만 있는데 점점 생활이 엉망이 되면서 H씨는 원인을 알아보고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렇게 /외*음/부* 가려움증으로 인해 계속 긁다 보면 대*음_)순 변형이나 염증 피부질환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어요.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서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질염에 의한 가려움증일 수 있어요. 칸디다, 크리코모나스 질염에 걸렸을 때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어요. 그 외에 아토피, 습진, 백반증, 흑색종, 음부암도 가려움을 유발해요. 질환이 아닌 생활습관에 의해서도 가려울 수 있는데요. 비누나 세탁세제, 여성 세정제, 옷 등을 바꿔보는 것이 필요해요. 


외/음*부/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도 있어요.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울 수 있어요. 보습제를 발라주고 좌욕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생활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해요. 


다만 일상적인 면역력 관리로는 적절한 대처가 되기 힘들 수 있는 만큼 자신의 상태를 살펴 그에 맞게 대처해줄 수 있는 곳을 찾아 도움을 구하는 것도 이러한 음주건조 가려움증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되는 대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