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성장장애

어지럼증과 두통이 심해요_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10. 21.

어지럼증과 두통이 심해요_수내동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현대인들이 일상에서 흔하게 겪는 질병 중 하나가 두통, 구토와 함께 동반되는 어지럼증입니다. 이런 이유로 두통을 질병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조금 불편한 증상으로 판단하고 진통제를 먹고 그냥 증세를 방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은 신체의 이상을 알려주는 또 하나의 신호라고 보셔야합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 어지럼증과 두통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어지럼증은 자각증상으로 빙빙 도는 느낌을 받거나 넘어질 것 같은 느낌, 눈앞이 캄캄해지는 느낌, 똑바로 설수 없는 느낌, 구토를 할 것 같은 느낌, 두통이 심한 느낌 등을 길게는 수시간에서 짧게는 20~30분, 더 짧게는 2~3분 정도 느끼는 것을 말하며 수내동한의원에서는 현훈이라 하며 이 증상의 가장 많은 원인은 상실하허로 기운이 위로 몰리며 아래는 허해서 기운이 하기 되지 못해서 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내동한의원에서는 어지럼증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분류해놓고 있습니다.

 

1. 구조적 분류

- 말초성 어지럼증

미로, 세반고리관, 진정신경의 기능부전이 원인으로 난청, 이명, 오심, 구토 등을 동반하나 일시적 경향이 많습니다.

- 중추성 어지럼증

뇌를 포함한 중추신경계의 이상이 원인으로 운동장애, 감각장애를 동반하면서 난청, 오심, 구토의 경향은 경미하고 안구진탕이나 균형감각 이상 등의 신경증상이 자주 나타나며 오랫동안 예후가 나쁜 경향이 많습니다.

 

2. 증상적 분류

- 회전성 어지럼증

몸의 균형을 잡는 감각신경의 이상으로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비틀거리면서 구역질, 구토가 나고 머리를 움직일 때 증상이 악화되며 귀울림, 난청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비회전성 어지럼증

스트레스, 과호흡, 부정맥 등이 원인이 되며 체액의 균형이 무너져 오는 경우이며 눈앞이 캄캄해지면서 아찔하고 붕 떠있는 느낌이 들며, 손발이 저리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성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과 두통이 심해요

 

75세 남자환자가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했다. 평소 머리가 맑지 못하고 뒷골이 당기며 구역질도 심하다고 했다. 며칠 전에 일어서서 화장실에 가려는데 갑자기 뒤에서 잡아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 넘어지는 바람에 머리를 부딪쳐 그대로 병원에 실려 갔다고 한다.

 

그 후에도 자주 어지러워서 못 일어나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토할 것 같아 병원에서 MRI검사까지 받아보았지만 별 이상이 없다하니 답답함에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은 것이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수내동한의원에서는 어지럼증을 치료할 때 첫째, 풍사가 위로 침범하여 생긴 경우는 맥이 간기가 역상하는 부현, 활, 긴맥 등이 나타나므로 이때는 간기를 풀어주는 한약과 침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몸의 노폐물이 담을 형성하여 생긴 경우에는 맥이 완, 지, 허맥이 중심이 되므로 치담하는 한약과 침을 병행하게 됩니다. 기혈이 허손되며 신기가 허해서 오는 경우 수내동한의원에서는 노인 또는 병을 크게 앓고 난후, 무리한 운동후, 과도한 성관계후에 생기는 것이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혈을 돕고 신기를 왕성히 하는 한약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위의 환자에게는 3개월간의 지속적인 침 치료와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심한두통과 어지럼증 증상도 거의 사라져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사람은 생긴 모습이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다르므로 같은 질병이라고 해도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각각 다른 치료와 양생법으로 개별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진료를 원하신다면 저희 수내동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