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수험생질환

분당한의원의 수험생한약 총명탕

by 본디올한의원 2013. 11. 8.

분당한의원의 수험생한약 총명탕

 

안녕하세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오늘은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평가받게 되는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는 날입니다. 그동안 밤낮으로 공부에 매진했던 수험생은 물론, 그런 자녀를 격려와 걱정으로 지켜보았던 학부모님들도 맘고생이 심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수능이 끝났다고 해서 아직 끝이 아닙니다. 논술고사나 면접시험 등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제까지의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분당한의원에서 지금부터 수험생한약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분당한의원을 찾아오시는 학부모님들을 살펴보면 ‘수험생 자녀들의 머리가 좀 더 좋아졌으면 좋겠다’, 혹은 ‘피로감이 없이 맑은 정신으로 원래의 제 실력을 잘 발휘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오랜 기간 수능시험 준비로 체력이 떨어진 수험생들은 피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떨어진 체력을 개선하고 집중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험생한약, ‘총명탕’이 효과적입니다.

 

 

 

 

 

수험생한약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총명탕

총명탕은 수험생한약으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처방으로서, 백복신(白茯神), 석창포(石菖蒲), 원지(遠志)라는 약물로 구성된 처방입니다. 분당한의원에서 좀더 자세히 알려드리자면 백복신은 심(心)을 보(補)함으로써 놀람·황홀함·성냄 등을 진정시켜 마음을 아주 평온하게 해주고, 석창포는 마음을 활짝 열어주는 효과가 있으며, 원지는 마음에 쌓인 찌꺼기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험생한약으로써 총명탕은 마음을 몹시 맑고 깨끗하며 평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공부에만 몰두할 경우 마음먹은 바대로 모두 기억해낼 수 있는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오랫동안 먹을 경우 하루에 천 마디 말을 암송할 수 있다[久服能日誦千言]고 할 정도로 그 효능이 우수한 처방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수험생 개개인의 체질에 맞춘 맞춤처방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은 총명탕에 진맥을 통하여 수험생 개개인의 체질에 맞춘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건강관리에서 가장 우선되는 부분은 체력보강과 기억력 촉진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분당한의원에서 체질에 따라 살펴보면 자동차의 모든 상태를 계기판에서 알 수 있듯이 얼굴에서 사람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총명탕을 처방하기 위해서는 인체의 4가지 기본 요소인 정기신혈 중 어느 요소 위주인지에 따라 정과, 기과, 신과, 혈과 중 구분을 하여 맞춤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정과(精科) 얼굴이 동그란 사람

낙천적이며 명랑한 사람이 많습니다. 쉽게 살이 찌며 평소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이 자주 아프며, 관절통이 오기 쉽습니다. 당뇨병, 류마티스관절염, 조루증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기과(氣科) 얼굴이 각지고 네모난 사람

주관이 뚜렷하고 부지런하며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옆구리가 결리고, 목에 가래가 끼고 몸이 개운치 않습니다. 우울증, 신경성 질환, 갑상선질환, 자궁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신과(神科) 얼굴이 턱이 뾰쪽하게 세모난 사람

머리가 좋고 총명하며, 매사에 꼼꼼하므로 예민해지기도 하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하거나 건망증이나 불면증이 오기 쉽습니다. 또한 하체가 약하므로 허리, 다리병이 잘 나타납니다.  

 

혈과(血科)-얼굴이 계란처럼 갸름한 사람

부드러운 인상을 주며, 섬세하고 자상합니다. 혈이 부족해서 생긴 두통과 어지러움, 월경불순, 어혈병과 출혈성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빈혈, 생리통, 산후병, 재생불량성빈혈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인체의 4가지 기본 요소인 정기신혈 중 어느 요소위주인지에 따라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체질적 보강을 미리 미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 적절한 수면조절과 긴장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가 중요한데 낮에 시도 때도 없이 졸리거나 아니면 오히려 불안 초조한 마음으로 불면증이 있다면 저희 분당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1시간정도 마다 5분 정도의 간단한 맨손체조도 전신뿐만 아니라 두뇌로 가는 기혈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으므로 꼭 신경써주어야 할 것입니다. 체력보강과 기억력 촉진, 그리고 적절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여 좋은 성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분당한의원에서 알려드리는 뇌를 건강하게 하는 한방차

 

백합차

백합, 산조인, 원지 등의 약재를 물로 달인 차는 건망증과 지능 감퇴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험생이 마시면 학습능률을 높이고 중, 노년기의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백합의 효능에 대해 분당한의원이 알려드리겠습니다. 임상에서 광범위 하게 응용되고 있는 보양약으로 일찍이 중국의 대의학자 장중경(張仲景)은 <금궤요략>에서 바로 백합을 주약으로 하여 정신이 혼미하고 음식의 섭취와 행동이 정상을 상실한 증상을 치료하는 경험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백합지황탕이나 백합지모탕 등이 바로 그것인데 따라서 백합에는 정신을 양호하게 하고 안정시키며 지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분당본디올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기본으로 남녀노소, 얼굴 생김새에 따라 구분하는 정기신혈과 오장육부의 형상, 경략과 기혈의 발달에 따라 구분하는 육경형 등 형상을 분류하여 질병을 정확히 치료하고 섭생법을 도와줍니다.

 

수능 후 갑작스런 생활환경 변화와 시험결과, 진학문제 등 신체와 정신 건강을 해칠 우려가 높습니다. 그동안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기다리며 긍정적인 자세를 갖고 소홀히 해 온 건강관리를 통해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생긴대로 병이오고 생긴대로 치료 해야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맞춤치료, 체질에 따른 원인 치료를 원하신다면 생긴 모습을 관찰하고 체질을 판단하는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을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