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분당한의원 중풍 치료와 예방법

by 본디올한의원 2013. 12. 30.

분당한의원 중풍 치료와 예방법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추운 겨울철에는 뇌졸중이나 중풍 환자가 늘어나는데요. 우리 몸은 날씨가 서늘하게 되면, 혈관도 수축해서 저절로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에 혈관이 약해진 경우 문제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중풍을 살펴보면 전 세계 인구 6명 중 1명이 경험하는 흔한 질환이며 노인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입니다.

 

이러한 중풍은 발생하기 이전에 작은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몸에 위험신호를 주는데 이때에 경미한 증상이라고 해도 빠른 시일 내에 중풍 치료를 받지 않으면 후유증이 남거나 이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중풍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반신불수, 편마비, 가볍게 힘이 없는 경우 등의 운동장애, 저리고 시리고 아프거나 감각이 둔한 감각장애, 두통, 어지럼증, 구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어지러우면서 균형을 잡지 못하는 증상, 눈으로 볼 수 있는 영역이 좁아지거나 물체가 두 개로 겹쳐서 보이는 복시, 음식을 삼킬 때 사래가 발생하는 연하장애, 대변과 소변을 보기 어려운 대소변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풍 이후 오는 언어장애, 반신마비, 인격 장애, 대소변 장애, 지능장애, 감각장애 등을 막기 위해서는 중풍을 미리 예방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분당한의원에서 중풍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식탐이 많아서 늘 과식을 하는 사람

- 먹는 양에 비해 살이 많이 찌는 사람

- 부모가 혈압이 높거나 중풍에 걸린 사람

- 더위를 참지 못하는 사람

- 머리에 비듬이 많이 생기고 뒤꿈치가 갈라지는 사람

- 코가 붉은 사람

 

 

 

 

중풍은 한번 발생하여 치료를 한다고 해도 그 흔적이 남게 되므로 그 어떤 병보다 예방이 중요한 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풍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효과가 좋은 것이 뜸입니다. 뜸은 혈액 성분을 좋게 하고 혈액이 좋아지면 혈관도 유연해지므로 풍이 예방되는 것입니다.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으로 생긴 모습이나 체질에 따라 뜸을 놓는 경혈이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뜸을 뜨는 경혈로는 배꼽 밑에 있는 기해혈과 관원혈, 무릎 아래의 족삼리혈이 대표적인 경혈입니다.

 

이와 같은 뜸 치료도 중요하지만 원기가 부족하거나 노쇠 현상으로 진액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이를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체질에 맞는 한약을 투여함으로써 기혈이 형평을 잃지 않게 되고 진액이 모자라거나 또는 자연적으로 세포나 혈관, 관절이 노쇠해가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한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중풍 예방뿐 아니라 당뇨와 같은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풍을 이겨내는 예방법

 

- 조반석죽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피로하지 않을 정도의 꾸준한 운동

- 성생활의 절제가 필요합니다.

- 혈압약을 복용한다고 중풍의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 과음을 피해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므로 증상이 비슷하여도 각각의 치료와 섭생법은 다릅니다. 따라서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서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