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어버이날 선물 공진단 어떠세요?

by 본디올한의원 2014. 5. 8.

어버이날 선물 공진단 어떠세요?

 

어버이날 선물로 건강보조식품 등에 관심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미 우리 주변에는 피로를 회복시켜주거나 기력을 보충하는 상품은 많지만 안전성이나 효능이 검증되지 않은 것들이 적지 않은데요. 건강보조식품이 건강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아무거나 먹을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예로부터 공진단은 세의득효방에 기재된 처방으로 황제에게 직접 바친 보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백병이 나지 않게 하는 효과적인 보약처방이라 할 정도로 그 효능을 입증하고 있어 특히 어버이날 선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부모님의 원기회복과 기력보충 등을 위해 공진단은 몸 안의 오장의 기능을 조화롭게 하여 여러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처방으로 사향, 당귀, 녹용, 산수유 등의 주요 약재를 사용하는데요. 환의 형태로 되어 있어 보관 및 복용이 편리하고 복용 중 금기음식도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선물용으로도 좋습니다.

 

 

                                              

 

 

앞서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그 효능과 효과가 뛰어난 공진단을 좀 더 살펴보면, 우선 녹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운을 보강시켜주고 기능이 떨어진 오장육부와 원기부족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중년 및 노년층뿐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지고 허약한 소아 및 청소년에게도 좋습니다.

 

또한 사향이 함유되어 있어서 과도한 스트레스나 정신적인 중압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의 경우 기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울체를 뚫어 정신건강을 증진시켜주며 특히 스트레스가 심한 직업 종사자나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귀나 산수유 등의 약재는 혈을 보하여 빈혈이나 생리불순 등의 혈기부족 증상과, 항상 무기력하고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은 사람, 학업으로 지친 수험생 등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공진단은 혈압, 동맥경화, 혈액순환장애 및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고, 간 기능 저하, 만성피로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공진단은 선천적으로 체질이 허약하더라도 선천적으로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하여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허약한 어린이와 어르신들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한약이라고 해도 정확한 진단을 통한 전문의의 처방과 조제가 아닌,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용 공진단을 함부로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시중에 흔한 공진단을 구입하더라도 반드시 한의원을 내원하셔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은 동의보감을 바탕으로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몸 상태와 체질을 파악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처방과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