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수면장애 불면증 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4. 6. 24.
수면장애 불면증 수내동한의원

 

요즘 현대인들을 보면 수면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이 일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어서, 잠을 적게 자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침이 되면 피곤한 몸을 이끌고 다시 불규칙한 생활을 시작하곤 합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수면은 소모된 에너지를 재충전하고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중요한 시간으로 쉽게 말해, 다 써버린 배터리에 재충전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무리 피곤해도 푹 자고 일어나면 머릿속이 상쾌해지고 기운이 나는 것도 잠을 자는 동안 간담에서 피를 충분히 조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과 시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잠들지 못하거나, 행여 잠을 청한다 할지라도 자주 깨고 다시 잠들기 힘든 수면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는데요. 오늘 수내동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은 증상인 불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은 생긴 대로 체질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덩치가 크고 뚱뚱하게 생긴 사람은 대체로 잠이 많은 편이며 반면 살이 별로 없고 체구가 마른 사람은 보통 잠이 없고 잠을 자더라도 깊은 잠을 못 이루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사람들 중에 마른 체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밖에도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신체상의 문제로 나타나는 통증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과도한 낮잠, 카페인 음료 섭취, 격렬한 운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이는 뇌를 깨워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이라고 하면 자는 데 30분 이상이 걸리거나 하룻밤에 몸을 뒤척이다 깨는 경우가 5회 이상, 새벽에 깨서 잠을 못 이룬다면 불면증이라고 보고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사례>

 

40대 주부로 5년 가까이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수면제를 먹어보아도 소용이 없고 몸을 뒤척이다 보면 어느새 아침 햇살을 맞이하기 일쑤인데 그렇게 잠을 제대로 못 자다 보니 식욕도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이런저런 치료를 받다가 수내동한의원을 내원하게 된 것입니다.

 

생김새를 살펴보니 굉장히 마른 체형으로 결국 체질적으로 불면증이 찾아오기 쉬운 사람으로, 이때는 증상과 원인에 따라 적절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식욕을 돋우어 체중도 늘리고 숙면을 취하도록 해야 하므로 저녁에 천왕보심단을 복용하고 전씨이공산이나 양위진식탕 등으로 근본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무턱대고 수면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불면증 초기라면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금세 내성이 생기기 쉬워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일 장기적으로 복용을 하였다면 이후 금단증상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을 하나 알려드리면 산조인을 볶아 자주 섭취하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산조인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기를 체내로 끌어들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 해소에 좋습니다.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것도 긴장을 풀어주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해가 길어지는 요즘 같은 봄철에는 수면장애가 흔히 나타납니다. 그래서 흔한 질환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학습장애, 능률저하, 교통사고, 안전사고, 정서장애, 사회적응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불면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