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임신하는법 임신한약 도움

by 본디올한의원 2014. 6. 30.

임신하는법 임신한약 도움

 

과거에 비해 현대사회에서 결혼을 하는 시기가 점점 늦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로 인해 임신하는법에 대해 고민하는 부부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보통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했는데도 1년 안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불임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불임은 부부 중 그 누구의 잘못이라고 말할 수 없기에 부부가 함께 노력하여 극복해야 할 문제라는 생각을 갖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 알아볼 임신하는법 가운데 임신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인데요.

 

그러나 임신기간 중 한약을 복용하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까봐 걱정하시는 산모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우려하시는 것과는 다르게 임신 전후로 적절한 한약을 복용하면 임신기간을 보내기 수월하며 건강한 아이를 낳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한약의 효과

- 임신초기 입덧이 심할 때는 당귀와 천궁이 들어간 보생탕을 복용하면 좋습니다.

 

- 임신중 유산의 기미가 있을 때는 한방에서는 이를 태기불안이라고 하여 예를 들어 하복통이나 출혈 등이 있을 경우 안태음을 사용합니다.

 

- 임신중 아이가 총명하고 건강하길 원한다면 당귀와 천궁이 포함된 금궤당귀산이 도움이 됩니다.

 

- 불수산이라는 임신한약은 순조로운 분만에 도움을 줍니다.

 

- 임신 중에 산모가 어지럽거나 무기력하고 안색도 좋지 않으며 허약한 경우 도움이 되는 한약으로는 가미팔진탕에 녹용을 넣어 처방하면 산모는 산후조리가 잘 되도 태아는 선천지기가 좋아져 튼튼하게 태어납니다.

 

- 또 임신중 감기가 생길 경우 참지 말고 감기치료를 하셔야 태아가 출생후에 알러지성 체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때 궁소산, 소시호탕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임신 중 홍삼이나 인삼 등 한 가지 한약을 집중적으로 처방하는 것을 금기시 하고 있는데 이는 시중에 홍삼이 약이 아니라고 쉽게 복용하는데 임신기간 중에 홍삼, 인삼 종류를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태아에게 열이 전해져 좋지 않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우황, 망초 등 임신 중에 피해야 할 약재가 있습니다.

 

이처럼 임신 중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말은 한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탓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약 중에 임신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약과 안 되는 약이 구별되어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사례>

 

30대 중반으로 보이는 여성분이 남편 손을 잡고 본디올분당 한의원에 내원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혼 후 오랜 기간 임신계획을 갖고 있었지만 번번이 불임으로 실패를 하고 임신하는법을 찾아 저희 한의원을 내원하게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생김새를 보니 남자처럼 골격이 크고 관골부위가 무척 발달하였는데 불임의 원인을 살펴보니 기가 실하고 몸이 냉한데 있었습니다. 꾸준히 치료한 결과 적지 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임신에 성공을 하셨는데 임신 6개월 정도에 다시 한의원을 찾아오셨습니다.

 

 

                      

 

이유인 즉슨 아기가 처지는 느낌이 들어 마음대로 움직이기 어렵고 기운이 없어 너무 힘들다고 호소 하셨는데요. 진단 결과 기혈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되어 임신한약으로 가미팔진탕을 체질과 맥에 따라 가감해 투여하였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임산부가 기운이 부족하여 태아가 아래로 처지는 느낌을 받거나 임신중 감기가 심하거나 양수가 줄어들어 태아가 위험할 때, 태아의 위치가 불안할 때에도 임신한약을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