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성질환/술병

남성 질환

by 본디올한의원 2014. 7. 22.

남성 질환

 

(1) 술병

 

술의 성질은 올라가기를 좋아하므로 기(氣)가 반드시 그것을 따라 올라가며, 여기서 생긴 노폐물인 습(濕)과 담(痰)이 인체의 상부에 몰리게 되어 소변이 잘 나가지 않게 됩니다. 습이란 우리 몸이 비오는 날처럼 눅눅하고 무거우면서 개운치 않은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하며 담이란 우리 몸에서 노폐물이 쌓여서 형성된 것으로, 신체의 순환을 저해하면서 전반적인 기능을 떨어뜨립니다.

 

과음으로 인한 술독증상은 구토를 하거나 설사, 명치통증, 땀, 피부의 열독, 주사비(붉은 코) 같은 것이 생기며 이것이 심해지면 소갈, 황달, 치질, 복부창만, 시력감퇴, 간경화 등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술독을 푸는 치료법으로는 땀을 내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술독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인데 위급상황에서는 구토를 하는 것이 좋고 숨을 많이 내쉬거나 대변, 뜨거운 탕 속에 들어가 있는 것, 뜨거운 물로 양치하는 것 등이 모두 술독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남성피로증후군

 

현대인에게 피로와 스트레스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 없이 스트레스를 방치한다면 피로를 유발하는 중대한 질병의 치료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의욕저하 무기력감 등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남성들이 자주 겪고 있는 극심한 피로, 수면장애, 아침에 일어나기 어려운 증상, 어깨 뭉침, 근골격 통증, 변비와 설사의 반복 등은 피로증후군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경우에는 피로가 끊이지 않는 증상으로서 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을 포기한 채 몸져눕는 극한 상황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한방치료법

한방에서는 이러한 피로나 기력저하의 상태를 기허, 혈허, 기혈양허 또는 특별한 원인 없이 몸을 곤하게 하여 나타나는 허로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양기가 부족하여 피로가 오는 것이면 보기보양하는 약을 써서 불편한 증상들을 없애고 전체적으로 건강하게 하며, 꾸준한 운동을 통해 기혈순환을 좋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혈이 부족해져서 만성 피로가 오는 것이면, 청열자음하는 보약을 쓰고, 무엇보다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성생활후유증 _방노상

 

1) 음허화동

음허화동(陰虛火動)이란 음(陰)이 허(虛)한 것으로 음양(陰陽)의 균형이 파탄되어 화(火)가 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몸속 물과 불의 균형이 깨진 상태입니다.

 

얼굴이 붉어지고 머리에 땀이 나는 증상과 함께 손발이 얼음장처럼 차면서 다리, 엉덩이까지 시린 수족냉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상체는 더워서 답답한데, 하체는 차가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한방치료법: 사양음보탕(瀉陽補陰湯)

 

심신이 쇠약하여 陰이 虛한 것을 다스리는 데 처방합니다. 지나친 성생활로 음이 허해지고 火가 일어나는 것을 치료하는데, 오후마다 열이 나거나 기침과 가래가 나는 경우에도 처방합니다.

 

2) 음양기혈

음양기혈(陰陽氣血)이란 음(陰)이 혈(血)로 전화되고, 양(陽)이 기(氣)로 전화됨을 통틀어 말한 우리 몸을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음양기혈과 오장을 보하는 보약처방들은 대개 인체 장부의 음양기혈의 균형을 바로잡을 목적에서 만들어집니다.

 

한의학에서 음허는 진음(眞陰), 신수(腎水)가 부족한 것이고, 혈허란 피가 부족한 것입니다. 음이 허할 때는 피도 부족하기 마련이므로 동의보감에서는 음허는 곧 혈허를 겸한다고 하였습니다.

 

음허증의 증상은 입안이 마르고 미열이 나며, 뺨이 벌개지고 손바닥과 발바닥이 화끈 답니다. 또 가슴이 답답하여 잠을 잘 수 없고 식은땀이 나며, 기침이 나고 맥(脈)이 허삭(虛數)합니다.

 

혈허증(빈혈)은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아찔해지며, 귀에서 소리가 나고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또 잠을 잘 못자고 불면증이 생기며, 얼굴에 핏기가 없고 맥이 세삭(細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