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고지혈증/고혈압

고혈압 원인 및 증세예방

by 본디올한의원 2014. 7. 29.

고혈압 원인 및 증세예방



요즘같은 무더운 여름에는 냉방장치 가동으로 실내외 온도차도 크고 더위와 습한 환경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혈압상승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흔히 알고 있는 고혈압은 보통 수축기 혈압이 160㎜Hg 이상, 확장기 혈압이 95㎜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고혈압의 수치는 개개인의 체중 및 나이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혈압 원인 및 증세예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고혈압은 크게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누는데, 일차성 고혈압의 경우는 뚜렷한 원인을 밝힐 수 없는 상태를 말하지만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고혈압을 유발시키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형상의학적으로도 혈압은 형상에 따라 발병하는 원인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태생적으로 몸이 더운 열체(熱體)와 화(火)가 많은 사람에게 고혈압이 잘 생기며, 비만한 사람도 고혈압이 생기기 쉽습니다. 


오장에서는 심장, 간장,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고혈압이 생기며 노화와 허로증이 고혈압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상성하허(上盛下虛)한 상태로 인해서 고혈압이 생기기도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상성하허란 인체의 위쪽 부분, 즉 머리와 가슴부분에 열이나 담음(痰飮)등이 지나치게 몰리고, 에너지 저장탱크와도 같은 작용을 하는 인체의 아래부분에 있는 간과 신장은 약해진 상태를 뜻합니다.



우리 몸의 혈액은 더러워지면 스스로 청결히 하기 위해 노폐물을 혈관에 부착시키는데 그 결과 혈관이 딱딱해집니다. 이처럼 딱딱해진 혈관 때문에 피의 순환이 자유롭지 못하게 되어 심장은 온 몸 구석구석까지 피를 보내기 위해 더욱 세차게 펌프질을 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고혈압이 되는 원리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은 앞서 말씀드린 과식과 폭식, 잦은 간식 등의 부적절한 식사와 운동부족, 흡연, 음주 등과 같이 나쁜 습관이 원인이 되어 피와 혈관이 오염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비만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상체중을 가진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이 몇 배나 더 혈압이 높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종종 고혈압환자 분들 중에 의외로 증상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혈압이 높은데도 방치하기도 하고 몇 년 동안 한 번도 혈압을 측정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러나 고혈압은 그 자체가 초기 생활습관병이면서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암 등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도가 높은 질병입니다. 더욱이 전혀 자각증상이 없다가 증상이 자각할 정도로 확실히 나타날 때는 이미 위험한 상태인 경우가 많아서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는 만큼 조심해야 하는 병증입니다.



초기 고혈압의 경우 평소식생활 및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상당부분 예방이 가능한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싱겁게 먹기인데 짠 음식은 혈액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혈관에 심한 압박을 주고 이로 인해 혈압이 상승 및 손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짠 음식을 줄이고 과식하지 말고 밀가루음식 등의 섭취를 줄인다면 고혈압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밖에 양파나 오이, 버섯, 검은콩, 청국장, 고구마, 메밀, 토마토 등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반면에 고혈압 증상이 심한 경우 약물치료를 고려해보셔야 하는데 이에 대해저희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해독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과식, 고단백질, 지방섭취 등으로 체내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땀, 호흡, 대소변으로 배출하는 치료와 더불어 효소를 이용한 해독치료를 병행하여 피를 해독하는 고혈압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르고 병이 나타나는 부위도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