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손목 통증 치료 원인에 따라 달라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7.

손목 통증 치료 원인에 따라 달라



 

최근에 컴퓨터와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손목에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부분 손목 통증이 잘못된 자세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을 하지만 원인이 다른 경우에는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손목에 통증이 오는 경우에는 기존에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하게 되면 오히려 악화되거나 진전되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목 통증의 경우 형상의학으로 보았을 때 성별이나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다르고, 손목이 어떤 경우 통증이 많은지, 그와 동반하여 신체에 다른 이상은 없는지, 어떠한 체질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고 이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손목이 아픈 경우가 더러 있고 보통 일시적인 현상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치료를 받아도 계속 아픈 경우 문제가 되는데요. 이때 병원에서 엑스레이 등의 검사를 받아보아도 그 원인을 알아낼 수 없어 여전히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기가 울해서 나타나는 통증일 수 있고 화로 인한 화통, 냉해서 나타나는 통증, 경락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거나 음식에 체했을 때, 몸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허통 등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근본적인 원인을 알지 못하고 치료를 하게 되면 시간도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치료 효과도 미비한 것입니다. 



한방에서는 손목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침 치료를 하고 증상이 심하면 한약을 투여하게 됩니다. 신체 어딘가에 통증이 있을 때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침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침을 맞고 시간이 지나 침을 빼면 인대와 근육을 자극해, 한동안 통증이 가라앉거나 소실되는 효과가 있으며 다른 지병이 있어 약을 복용하더라도 이에 대해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오래도록 치료하더라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도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치료사례>


50대 남성분으로 오른쪽 손목 통증을 호소하시며 본디올분당 한의원을 내원해주셨습니다. 원인을 모른 채 오랜 기간 통증을 앓다 보니 혹시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닌가 하는 걱정으로 심리적 고통 또한 상당해 보였습니다. 증상을 살펴보니 단순히 손목 부위만 아픈 것이 아니라 종종 시큰거리면서 손등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엄지손가락, 새끼손가락을 가리지 않고 아래위까지 아프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밤에 더 통증이 심하고 새벽에는 손이 너무 저려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우선 손목 통증에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폐승격을 시술하였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대장승격을 추가로 시술해보았지만 역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간혈과 양곡혈에 침을 놓았고 즉시 통증이 완화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똑같이 손목이 아픈 경우도 성별이나 체질에 따라 그 원인이 달라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사람은 생긴 모습이 모두 다르고 병이 나타나는 부위도 다른 것처럼 오장육부의 생김새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증상을 보이더라도 각각의 양상과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저희 본디올분당 한의원에서는 그 사람의 체질과 증상을 형상체질로 분류하여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한다.'는 형상의학에 따라 개별맞춤진료와 올바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