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디올한의원 소개/칼럼

조루증의 한방치료법

by 본디올한의원 2014. 8. 19.

조루증의 한방치료법 




현대사회에서 남성들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지쳐있는 경우가 많아서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급하게 사정하는 ‘조루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통계기관에 따르면 한국 남성의 8%가 조루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특히 40대 후반, 50대의 갱년기 남성들은 조루증으로 인해 부부관계가 소원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기능장애는 꼭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일종의 질환이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문제는 이로 인한 성생활의 불만족이 남성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고, 그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본인이 자가진단을 해서 임의처방으로 치료를 하게 되면 절대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조루증에 대한 한의학적인 진단

조루는 음주·흡연 등의 기질적 요인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심인성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조루증은 크게 처음부터 조루증을 앓고 있던 일차성 조루증, 정상적인 성관계를 갖다가 어느 날부터 찾아오는 이차성 조루증, 일차성 조루증과 이차성 조루증 유형이 섞인 혼합형 조루증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간과 신장의 기능은 남성의 성기능작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신장의 기능이 약한 신기부족(腎氣不足)의 상태일 때 이러한 장애가 나타나는데 대부분 타고난 체질이 허약하여 정액을 간수하는 기능이 허약했을 경우입니다. 


필자가 진료하고 있는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러한 성기능 장애에 대해 양기보충과 정혈 보강을 위한 처방을 합니다. 양의 기능은 발기를 가능하게 하기에 양기를 북돋는 처방이 좋고 정혈의 보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한방치료법

이를 위하여 강근단을 처방하는데, 강근단은 녹용과 사향 등의 공진단과 구기자 토사자 등의 오자환의 처방에 동충하초, 우모편 등의 귀한 약재를 사용하여 성기능 강화의 특효를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음위증으로 발기력이 떨어지거나 양기가 약하여 조루증상이 있는 등 성기능이 약해지고 성욕이 감소된 경우에 사용하여 회춘의 효능을 지닌 묘약입니다. 아울러 그늘에서 말린 사슴의 뿔인 녹용도 보정강장약(補精强壯藥)으로 쓰입니다. 


녹용에는 많은 양의 호르몬과 발정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성기능 감퇴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 침과 뜸 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평상시 음식요법으로는 구기자와 대추, 달걀 등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달걀 2개를 삶아 껍질을 벗겨 놓고, 구기자 15~30g과 대추 6~8개를 함께 넣어 끓여 삶은 달걀과 같이 먹으면 되는데 하루나 이틀에 한 번씩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성생활을 위해 숨기지 말고 주저 없이 한의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일찍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