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생리후 임신가능성이 있을까?

by 본디올한의원 2014. 10. 15.

생리후 임신가능성이 있을까?



임신이라는 것은 난자와 정자의 결합으로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임신이 되기 위해서는 여성의 배란기에 관계를 가져야만 가능한데요. 간혹 생리후 임신가능성에 대한 문의를 하시고는 합니다. 물론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생리 예정일의 약 14일 전부터 배란기가 시작되어 앞뒤로 약 3일간 임신가능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생리후 임신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간혹 생리후 임신을 했다는 분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생리후 임신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임신이 가능한 시기는 배란기의 앞뒤 3일간입니다. 생리후 임신가능성은 바로 이 배란기와 관련있는 것인데요. 만약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신다면 배란기도 규칙적이지만 평소 생리불순을 겪고 계시다면 배란기 또한 예측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더불어 생리후 임신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난자와 정자의 생존기간때문입니다. 보통 난자는 12 ~24시간, 정자는 48~72시간 까지 생존이 가능하지만 이 것은 평균적인 시간으로 환경이나 생체리듬에 따라 개인차이가 있으며 최대 9일까지도 생존한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물론 생리후 임신가능성은 매우 희박하고, 대부분은 착상혈을 생리로 착각하여 생리 후 임신을 했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생리후 임신가능성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을 보면 생리 시작 후 관계를 가졌거나 생리가 끝난 후 관계를 맺은 경우 임신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도 생리불순으로 규칙적이지 못하신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사례로 생리가 끝난 후 관계를 한 경우도 정자의 생존기간에 따라 배란기와 맞아 떨어질 경우 생리후 임신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생리후 임신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능성은 있지만 이는 매우 희박한 경우의 수이며 만약 배란기 이후 관계를 했으나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 임신을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단순한 생리불순 현상인 경우입니다. 


물론 생리불순은 자칫 불임혹은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심신안정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