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임신.출산

산후비만 예방 식이요법, 산후조리 방법

by 본디올한의원 2014. 11. 11.

산후비만 예방 식이요법, 산후조리 방법



아이를 가지고 태아가 잘 자랄 수 있도록 고른 영양공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영양과잉상태에서 운동도 하지 않는다면 산후비만의 우려가 있고, 이러한 산후비만은 오히려 모체와 아이 모두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산후조리 방법 중 산후비만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산후비만이란 여성이 임신과 출산과정을 거치며 임신전 체중보다 10%이상 체중증가가 출산 후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만약 임신 중 임신성 당뇨 혹은 임신중독증이 왓다면 산후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출산 후 지나친 칼로리 제한은 모유수유에 영향이 있을 수 있기에, 고른 영양분을 얼마나 똑똑하게 섭취를 하는지가 중요한데요. 지금부터 산후조리 방법 중 하나인 산후비만 예방 식이요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부드러운 야채

양상추나 미역, 다시마 등을 먹으면 변비를 막으면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살이 찌지 않으려면 변비에 걸리지 않아야 합니다. 변비가 발생하면 아랫배가 더부룩하고 살이 찌기 쉽습니다. 야채를 삶아서 먹게 되면 많은 양을 먹어도 다이어트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단백질 섭취

모유의 질은 단백질 섭취량에 따라 좌우됩니다. 모유수유 동안은 고기국물이나 잉어를 고아서 먹는 등의 방법을 통해 단백질 섭취를 늘립니다.  



수분섭취

과일쥬스나 우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다이어트 뿐 아니라 모유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국물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유즙 분비가 잘 되어 젖몸살도 예방하고 아기에게 초유도 마음껏 먹일 수 있는데요. 요오드 함량이 많은 미역국은 산모에게는 필수적인 음식으로, 신장과 간의 기운을 돋워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 하여 출산 후 몸 안에 고여 있는 오로의 배출을 돕고 어혈을 풀어줍니다.  



철분함유 식품

산후비만 식이요법에는 철분섭취도 중요합니다. 생선, 우유, 닭고기, 계란, 채소, 과일 등은 물론 멸치같이 철분 및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임신 중 빈혈이었던 산모는 철분제를 복용하거나 철분이 풍부한 간, 콩팥, 쇠고기, 양, 난황,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 푸른잎 채소, 철분이 강화된 유제품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굴이나 시금치, 호박 등은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식품입니다.  

 


찬 음식과 달고 짠음식 금지!

산후비만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에서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찬음식과 달고 짠음식입니다. 찬 음식은 몸의 기운을 차갑게 하여 혈액순환, 소화력을 저하시키며 생리 기능 전반의 회복과 치아에도 좋지 않습니다. 차갑고 단단한 음식은 헐거워진 치아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더불어 달달한 간식 예를 들어 과자나 케이크, 통조림 등은 영양분이 없으면서 당도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짠 음식 또한 밥을 많이 먹게 하므로 산후비만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수유중이라면 짠 음식으로 인하여 유즙분비에 방해가 일어나므로 자극성 강한 고추, 후추도 피합니다. 간이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싱겁게 조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산후비만 예방을 위해 부기를 빼주고 몸의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청둥호박이나 가물치, 잉어, 현미, 율무, 시금치, 양배추, 미역, 김, 다시마 등의 식품도 부기를 빼는 효과적입니다.

 

무엇보다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자주 조금씩 섭취하는 것이 산후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물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산후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으나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산후조리 방법, 산후비만 예방을 위한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