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지방간/만성피로

간기능 개선, 간 건강에 좋은 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4. 11. 25.

간기능 개선,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우리 몸의 내장기관 중 가장 큰 장기인 간은 그만큼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에 관여를 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을 장군지관이라 하여 외부침입에 앞장서서 막아내는 장군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간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 하는 일은?

간기능에 개선이 되는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에 앞서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일에는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우리 몸에 필요한 효소 생산

- 독성물질 분해 및 배출

- 지용성물질을 수용성 성분으로 전환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호르몬, 무기질 대사 관여

- 담즙을 합성 및 분비하여 체내 물질 처리 및 저장


간의 가장 대표적인 역할은 해독작용과 면역기능 담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간기능에 이상이 생겨 독소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 우리 몸에 고스란히 쌓이면서 여러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은?

흔히 우리 몸 속 화학공장이라고도 불리우는 간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간 건강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간건강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쑥 : 간세포 활동에 도움

- 질경이 : 간과 폐의 열을 소변과 같이 배출

- 부추 : 칼슘과 철분 다량 함유, 동의보감 기록에 따르면 간을 위한 채소.

- 산낙지 : 타우린이 풍부, 간기능 개선 및 간 해독작용

- 비트 : 간세포 보호, 콜레스테롤 축적을 저지

- 당근 :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활성산소 제거, 간세포 기능 회복에 도움

- 다슬기 : 간의 염증과 열 조절

- 칡 : 카테킨 성분으로 간기능 원활, 숙취해소에 도움

- 헛개나무 : 간질환과 연관된 세균 억제, 간기능 강화, 체내 알코올 배출 도움

- 견과류 :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간효소 활성화에 도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간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나 간기능에 좋은 음식일지라도 각 체질에 따라 맞지 않을 수도 있기에 무조건, 그리고 많이 먹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을 뿐더러 간기능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금연, 금주, 소식을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우선적으로 간이 쉴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민간요법은 약이 아닌 독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