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불임.유산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은?

by 본디올한의원 2014. 12. 26.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은?




결혼을 하고 난 뒤 별도의 피임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난임치료를 시작하고 난임치료 과정에서 심신이 모두 지치기도 합니다. 오늘은 난임과 관련하여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원인의 약 30%의 비중을 차지하는 배란장애는 주기적인 배란이 어려워 임신가능성을 줄이기 때문에 배란장애 질환이 있다면, 난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은 크게 어떠한 기능의 문제 혹은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유발되기도 합니다.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 첫번째는 내분비장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내분비장애 중 하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의 이상이 생겨 난소에 작은 물혹이 생기고 이로 인해 생리불순이나 무월경, 과다월경 등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더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도 배란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 될 수 있는데요. 이 또한 호르몬에 영향을 끼쳐 난임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경우 갑상선호르몬이 태아의 뇌 발육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이상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다른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은 난소의 기능부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난소발육부전증이나 조기난소기능부전과 같이 난소가 제기능을 못함으로 인해 배란장애가 유발되고 심한 경우 조기폐경이 오는 사례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궁이나 질의 구조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배란장애를 일으켜 난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내막 유착증의 경우에는 수정란 착상을 방해하여 무월경, 자연유산, 습관성 유산등의 원인이 되고, 자궁근종의 경우 자궁 근육층에 종양이 생김으로 인해 반복유산이나 부정출혈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외에도 자궁 혹은 질의 이상이 있는 경우 난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은 만병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난임과 같은 여성질환 외에도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고는 하는데요. 스트레스와 함께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끼쳐 배란장애를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해 난임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난임원인은 다른 장기의 질환으로 인해 자궁에까지 영향을 끼쳐 되는 사례들도 많기에 각 증상과 체질에 맞는 정확한 진단을 통한 난임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난임치료의 경우 하루이틀 단기간이 아닌 때론 장기간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중도에 포기하지 마시고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난임치료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은 여성의 건강을 지킴으로 인해 행복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여성질환한의원 네트워크 우먼닥 가맹점으로 여성건강을 위해 각 체질과 형상의학을 통해 증상개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난임원인이 되는 배란장애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