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만 클리닉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_여성탈모 및 생리불순

by 본디올한의원 2015. 1. 12.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_여성탈모 및 생리불순




요즘은 워낙 겉모습을 중요시 여기면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키에 따라 표준 체중이 있음에도 바짝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사회적인 분위기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경우도 많은데요. 오늘은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인 여성탈모와 생리불순과 관련하여 알아보고 다이어트 부작용 치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고른 식단과 꾸준한 운동으로 살을 빼기보다는 단기간에 많은 효과를 내기 위해 식사는 최소량으로 운동은 극대화하여 몸에 많은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 때에 체지방 뿐 아니라 우리 몸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까지 빠져나가게 됩니다.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나 단기간내에 15kg, 20kg을 빼는 분들의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여성탈모나 생리불순을 겪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인해 여성탈모와 생리불순이 왔던 한 여대생의 사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례>


생리불순으로 인해 본디올분당한의원을 내원한 여대생 A. 겉보기에 키도 크고 매우 마른편에 속한 A양은 4개월 전부터 생리가 나오지 않는 현상을 겪고 있었습니다. 여러 진단을 한 결과 A양의 경우 대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살을 빼기 시작하여 6개월 사이에 20kg정도 살을 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양의 다이어트 방법을 살펴보니 하루에 한끼를 먹고 계속 운동을 해왔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생리불순 뿐 아니라 여성탈모 현상도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물론 남성에게 나타나는 탈모도 좋은 현상은 아니지만 여성의 경우 머리카락은 혈이 영화를 누려야 하는 부위로 혈이 부족한 경우 곧바로 머리카락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자의 경우 혈이 영화를 누려야 온몸의 건강상태가 좋아지는데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혈이 부족해지며 머리카락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A양의 경우 소화불량과 가슴의 두근거림, 배에서 지속적인 소리가 나는 등 전신에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이 모든 기본적인 원인은 바로 혈이 부족하여 나타난 증상이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여성탈모와 생리불순 등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개선을 위해 가미사물탕을 A의 체질에 맞게 처방하였고, 얼마 후 여성탈모 현상은 물론 생리도 다시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해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비만인 경우도 미적인 부분은 물론 건강때문에라도 살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무리한 방법으로 과도하게 살을 빼는 것 또한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각자의 몸에는 적정체중이라는 것이 있는만큼 건강한 방법으로 적정체중과 건강을 함께 지키시길 바랍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무리한 다이어트 부작용인 여성탈모 및 생리불순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