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_분당수내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5. 30.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_분당수내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한의원 본디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여성은 14세에 생리를 시작하여 49세에 생리는 마치는 것을 평균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를 하는 일반 여성의 75%가 생리통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요. 그냥 참고 지내야 하는 당연한 질병으로 여기거나 그때그때 진통제를 복용하며 넘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여성의 건강은 순조로운 생리가 우선이므로 생리통으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고통으로부터 반드시 벗어나야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


생리와 관련하여 주기적으로 생리 때마다 심한 하복통, 요통을 비롯하여 전신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생리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내부생식기나 골반강 내에 기질적 병변이 없이 나타나는 원발성인 것과 기질적 병변이 속발성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자궁내막증이나 골반 내 염증성 질환, 자궁근종과 같은 골반 내 종물이 있는 경우와 심리적인 요인으로 자궁수축이 심해져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이 나타나는 시기와 생리 혈의 색, 양, 덩어리의 유무에 따라 원인을 구분합니다. 생리 전에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은 기체(氣滯), 혈적(血積)으로 보며, 생리 후에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은 기혈구허(氣血俱虛), 기허(氣虛), 혈허(血虛)로 봅니다.
또한 생리 전에 아프면서 덩어리가 있는 것은 기체(氣滯)이고, 덩어리가 있으면서 검붉은 것은 기체(氣滯)에 혈열(血熱)을 낀 것이며, 생리 후에 아픈 것은 허한 것인데 양이 적으면서 색이 연한 것은 혈허(血虛)이고 양이 많은 것은 기허(氣虛)라고 판단합니다.
이 외에도 찬 기운이나, 분노나 사려과도와 같은 칠정울결(七情鬱結)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장부적으로는 간장, 비장, 신장의 기능과, 경락적으로는 충맥, 임맥, 독맥, 대맥 등과 연관되어 그 원인을 파악합니다.  

 

 

 

 

생리통의 생활요법

 

지압하기
엄지손가락으로 다리 안쪽 복숭아 뼈에서 손가락 네 마디만큼 위쪽으로 올라온 부위를 눌러주세요. 다리 쪽으로 지나가는 3개의 음경락이 만나는 부위라고 해서 ‘삼음교’라고 불리는 혈(穴) 자리인데 여성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 대부분 아랫배가 찬 경우가 많습니다. 배꼽티 입는 것을 삼가시고, 핫 팩을 이용해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시거나, 배꼽 주변으로 뜸을 떠주시면 좋습니다. (단, 한의사와 상의하시고, 화상을 입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적절한 운동하기
매일 일정량의 운동을 해주면 기분도 상쾌해지고 기혈순환을 도와주어 기 혈이 뭉쳐서 생기는 생리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줄넘기, 조깅, 워킹, 수영, 윗몸일으키기 등의 운동이 해당됩니다.

 

한방약차 이용
일상생활에서 커피 대신 당귀차, 생강차, 계피차, 익모초 등 한방약차를 드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귀는 자궁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해주고, 자궁근육의 긴장도를 낮춰주어 생리통을 완화시켜주고, 생강차, 계피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어혈을 없애며 월경을 고르게 도와주는 익모초를 조청으로 달여 놓았다가 차로 타서 드셔도 매우 좋습니다. 

 

 

 

 

생리통의 치료


생리통의 치료는 단순히 생리통만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에 따른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우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한 경우이면 보해주고, 기체(氣滯)나 혈적(血積)의 경우 뭉친 것을 풀어주는 치료를 합니다. 침치료, 뜸치료, 약물치료가 병행되며, 기본적으로 3개월은 치료받으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