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

분당한의원,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

by 본디올한의원 2015. 3. 10.

분당한의원,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




새학기가 시작하고 들뜬 마음에 새로운 출발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꽃샘추위와 일교차가 커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나 여러 유행성 질환을 앓게 될 위험이 커지다 보니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가 중요한 시기인데요. 오늘 분당한의원에서는 새학기를 맞이하여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당한의원에서는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와 관련하여 대표적인 질환으로 감기를 꼽고 있습니다. 오히려 봄철감기는 겨울감기보다 지독하기도 한데요.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와 연관이 깊은 감기는 겨울에 지나치게 높은 실내온도 속에서 지냈을 때 발병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기운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낮아지며 봄철 감기로 호되게 앓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봄에는 사람 또한 따뜻한 기운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를 위해 분당한의원에서는 옷은 느슨하게, 머리와 몸은 편안하게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분당한의원에서는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에 좋은 음식으로 제철음식을 드실 것을 말씀드리고는 합니다. 특히 냉이나 달래와 같은 봄나물을 위주로 하는 식단과 함께 각 기관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아래와 같은 면역력 높이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

도라지, 더덕, 은행, , 호두, 생강, 오미자, 솔잎, , 꿀 등

호흡기

율무, 찹쌀, 쇠고기, 명태, 고구마, 단호박, 둥굴레 등

피부

알로에, 우엉, 녹차, 영지버섯 등



단,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를 위해 음식을 섭취할 때에 주의사항을 분당한의원에서 말씀 드리자면, 꿀의 경우 돌 이전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각 체질에 따라 맞지 않는 음식이 있을 수 있기에 체질에 맞게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봄철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봄철에는 날씨가 풀리면서 얼었던 땅이 녹아 축축해지듯 우리 몸에도 습한 기운이 쌓이면서 곳곳에 증상들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봄철에 분당한의원을 찾는 분들 중에서도 소화불량이나 만성피로, 부종 등으로 찾는 분들도 많은데요. 춘곤증도 이와 같이 습이 원인이 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춘곤증으로 수업시간에 조는 아이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춘곤증은 비위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를 위해 아침은 많이, 저녁은 적게 먹도록 하고 검은콩과 검은깨, 돼지고기 등을 자주 섭취하여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신장은 추운 겨울 동안 많은 일을 하였기에 자연스레 지칠 수밖에 없고 또한 무더운 여름이 금방 찾아오는 요즘은 여름이 오기 전 봄철에 신장의 기운을 보충해야 건강하게 봄과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상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봄철 어린이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