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만 클리닉

비만의 원인과 한방치료_분당수내동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6. 3.

 

 

비만의 원인과 한방치료_분당수내동한의원 

 

 

안녕하세요. 분당수내동한의원 본디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비만의 원인과 한방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만은 이미 전 세계가 질병으로 규정지은 지 오래고 전 국민의 화두로 자리 잡은 공공의 적입니다. 비만은 단지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가 아닙니다. 몸에 체지방이 정상치 이상으로 많은 경우로 체형이 망가져서 보기 싫을 뿐 아니라 각종 질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꼭 비만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이란 섭취에너지의 양이 소비에너지보다 많아 체내에 남는 에너지가 체지방화 되어 피하 등의 조직에 저장됨으로써 일어나는 체중의 이상증가 현상을 말합니다.
보통 표준체중의 10%를 초과한 경우를 체중초과, 20% 이상을 초과한 경우를 비만증이라 합니다.
비만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체성분 분석기”를 이용하는데, 체지방량과 근골량의 상관관계를 위주로 파악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량이 전체 체성분 중 남자는 15% 내외, 여자는 23%내외를 차지하는 것이 표준입니다.

 

 

 

 

사람의 몸은 4가지 주요성분 즉 수분, 단백질, 무기질,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4가지 성분이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을 때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방은 대부분 중성지방 형태로 준재하면서 에너지의 원료로 사용되고 또한 에너지의 저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지방이 필요량보다 체내에 더 많이 존재할 때는 건강의 유해인자로 작용하게 됩니다. 
비만은 만성질환인 동시에 생활 습관 병으로 인식되는데 지방이 인체에서 과다하게 축적되면 고지혈증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동맥경화가 생기고, 고혈압, 당뇨병, 중풍, 지방간, 여성의 불임, 남성의 성기능 장애 등 다양한 질병을 야기 시키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이렇듯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중요한 위험인자가 되는 만큼 최근에는 비만을 만병의 근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

 

 

1. 유전
비만은 선천적인 유전적 원인과 관계가 있습니다. 임상에서 부모가 비만인 경우에 자녀가 성인이 된 후에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환경적인 면도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 모두 비만인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이 50%이상이며, 한쪽이 비만일 경우는 약 25%정도 비만일 확률이 있습니다. 즉, 비만의 2/3정도는 유전적 소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발표된 바 있습니다.

 

2. 잘못된 식생활 습관
비만은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보다 높아 체내의 잉여에너지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과식, 폭식, 고칼로리의 간식, 불규칙한 식사시간, 기름진 식사 등 잘못된 식습관이 비만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3. 운동 부족
운동부족은 기초대사량을 감소시켜 지방의 합성을 촉진하며,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식욕을 증가시키고 체지방 합성을 촉진하므로 비만발생의 중요 원인이 됩니다. 한 임상연구에서는 비만발생의 67.5%가 운동부족이 원인이라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특히 여성분들은 억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무분별한 폭식,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결국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5. 질병에 의한 비만
뇌 내의 병변, 갑상선 이상, 다른 질환의 2차적 합병증 등으로 인해서 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6. 약물에 의한 비만
에스트로겐, 경구피임약, 항우울제 등의 복용은 체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7. 성별에서 오는 비만
임상적으로 여성은 임신, 출산, 폐경기를 거치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비만에 대한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분당수내동한의원 본디올한의원의 치료법-생긴 모습, 형상체질에 따라 비만을 치료합니다.

 

개인별 형상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서 비만의 원인을 파악하여 맞춤치료를 함으로 가장 효과적인 비만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최첨단의 과학적인 진단기기와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단을 한 후 그에 적합한 맞춤 한약요법과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섭생법을 지키는 것으로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없는 건강한 체중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에 동의보감에 나오는 형상의학을 근간으로 사람의 생긴 모습과 오장육부의 특성에 따라 비만을 치료하는 법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얼굴색이 누른 사람은 소화기능이 약해서 인체의 영양대사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여 비만이 유발되는데, 주로 과음,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는 식생활 장애에서 생깁니다. 몸이 무겁고 붓기도 하며, 피로, 식곤증 등이 동반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비위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우선으로 한다. 율무차가 도움이 됩니다.

얼굴이 흰 사람은 몸의 기가 부족하여 흡수한 영양분을 몸의 각 부분으로 운송하는 기능이 부족하여 비만하게 되는데, 늘 기운이 없고, 활동 후에 더욱 피로감을 느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를 보충하여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인삼차가 도움이 됩니다.

얼굴색이 붉은 사람은 위열이 많은 사람으로, 식욕이 왕성하여 음식 욕구를 억제하지 못하고 폭식하는 사람이다. 이런 경우는 위열을 조절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는데, 죽엽차, 감잎차가 도움이 됩니다.

눈밑이 검은 사람은 담음으로 인한 비만이 생기는데, 담음이란 병적인 원인에 의해 생겨난 비정상적인 체액을 말합니다. 담음이 있으면 항상 더부룩하고, 먹지 않아도 살이 안 빠지고, 두통, 구역질,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 담음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여 비만을 치료하는데 청피차, 길경차가 도움이 됩니다.

인당(눈썹과 눈썹사이)에 붉은 빛이 돌고 내천자가 그려진 사람의 비만은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로, 긴장하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 지방대사 장애와 혈액 순환, 기의 순환이 정체되어 비만이 유발되며, 가슴이 답답하고, 다양한 통증이 나타나며, 잠을 푹 자지 못하고, 대소변이 시원치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경우 울체된 기를 풀어주고, 마음을 편하게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 진피차, 지실차가 도움이 됩니다.

얼굴색이 검고, 각종 사고 후 비만이 형성된 경우는 체내의 어혈이 문제가 된 경우로, 어혈이 몸 안에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않아 복부비만이나 하체비만으로 발전한다. 어혈을 없애면서 피를 맑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둥글넓적한 얼굴에 눈두덩과 입술이 두툼하고 뱃골이 큰 사람을 양명형이라 하는데, 이 형은 비위기능이 왕성하여 너무 잘 먹고 과식하며, 술을 좋아하고, 술 먹고 나서도 밤늦게 꼭 무엇을 먹어야 잠을 잡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비만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각종 대사순환성 장애와 관절 질환을 일어 키므로 갈근차, 상지차, 녹차가 도움이 됩니다.

 

 

 

 

비만치료와 예방을 위한 생활요법을 살펴보면,

 

 

첫째, 저녁 식사를 적게 하고,
둘째, 날것과 달고 기름진 음식을 적게 먹고, 술을 적게 마시고,
셋째, 식후 항상 200~300보 정도 걷도록 합니다.
넷째, 비만치료와 예방에 좋은 차를 자주 복용하고,
다섯째,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속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동의보감에 나와 있는 생긴 모습에 따른 비만 치료를 통하여 날씬하고 탄력있는 몸매는 물론이고 비만에 의해서 유발된 기존의 질병도 치료하여 건강한 몸으로 회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체형별 부분 비만 치료를 통해서 복부, 아랫배, 허벅지, 종아리, 어깨, 얼굴 등을 날씬하고 탄력있게 개선시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동요법과 식이요법을 올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 개선에 힘쓰도록 지도하여 요요현상이 없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한방고유의 침, 부항요법 및 도인법을 활용하여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