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생리통/질염/냉증/자궁하수

냉이 많이 나와요, 냉대하 원인 무엇?

by 본디올한의원 2015. 7. 17.

냉이 많이 나와요, 냉대하 원인 무엇?




우리 몸의 내장기관을 비롯하여 작은 솜털 모두 저마다 각자 맡은 역할이 있습니다. 여성의 질분비물이 냉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늘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냉이 많이 나와요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냉대하 원인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이란 무엇?

냉이 많이 나와요라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우선 냉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텐데요. 건강한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을 보호하기 위해서 정상적인 분비물이 흐릅니다. 이것은 맑은 색깔에 냄새도 없이 불편한 점이 없습니다. 


특히 여성은 배란기가 되면 이런 분비물이 조금 더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임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정자가 잘 통과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여성의 질과 자궁이 변하는 것입니다. 



▶ 냉대하 원인은?

그런데 비정상적으로 만약에 냉대하가 많다던지 어떤 색깔을 띈다던지 모양이 엉켜붙어서  끈적끈적한 젤 모양으로 변한다던지 이럴 경우는 정상적인 냉대하가 아닌 비정상적인 사항으로 가는 것입니다.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냉이 많이 나와요라는 분들을 통해 냉대하 원인을 확인해보면, 보통 한방에서는 자궁과 위가 같이 변해가는 공변 관계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동의보감에는 기름진 음식을 삼가라 이런 주문이 나옵니다. 



냉대하의 원인이 기름진 음식, 그 다음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 술, 면종류 이런 것에 의해서 위장문제가 생기면 위, 장에 위에 있는 습담이 자궁으로 흘러 내려가게 됩니다. 그래서 자궁에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많아지기 때문에 냉대하가 형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또다른 냉대하의 원인은 과거에 유산을 했을 경우에도 냉대하가 생깁니다. 과거에 유산을 했을 경우에 자궁에 어혈이 형성되게 되는데 이런 어혈을 가지고 있게 되면, 냉대하와 동시에 손발에 갑자기 열이 난다던지 그리고 아랫배가 살살 아프다던지 또 그리고 보통 여성분들이 입술에 립밤 많이 바르시죠? 입술이 건조해지게 됩니다. 



여성의 입술은 발생학적으로 자궁과 같이 외부에서 분화되서 입술과 아래 생식기 쪽으로 분화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성의 자궁이 건강하지 못하면 입술이 항상 건조해집니다. 그걸 보고 아 자궁에 어혈과 습담이 있구나 이렇게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이 냉이 많이 나와요라는 분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냉대하 원인을 확인하고 체질과 증상에 맞는 처방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