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노인불면증 치료 불면증에 좋은 음식

by 본디올한의원 2015. 9. 2.

노인불면증 치료 불면증에 좋은 음식



유아의 경우 하루에 20시간 소아는 10~15시간 성인의 경우 약 8시간을 적정 수면시간이라 이야기합니다. 물론 수면시간의 경우 개인차이가 있고 수면시간보다는 수면의 질이 중요하긴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수면시간이 짧아지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보통 노인들의 경우 낮잠은 늘어나지만 밤잠이 줄어들면서 낮에 조는 분들을 자주 만나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노인불면증 치료와 함께 불면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작용을 합니다. 예를 들어 오랜시간 함께한 배우자의 사망으로 정신적인 괴로움에 불면증이 오는 경우도 있고 신장기능의 저하로 인하여 진액이 부족하여 노인불면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도 노인불면증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분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 70대 후반 어르신의 경우 배우자를 2년 전에 먼저 보내고 멍하니 있거나 자꾸 과거를 회상하면서 잠을 자더라도 숙면을 취하지 못해 늘 몸이 무겁고 잔병치레도 많아 괴롭다고 하셨던 분이 있었습니다.



보통 노인불면증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처방에는 보음익기전, 육군자탕, 사물탕가미방, 대조환 등을 어르신들의 체질에 맞게 약재를 가감하여 처방하고는 하는데요. 


이 어르신의 경우에도 육군자탕에 체질에 맞는 약재를 추가하여 처방한 결과 노인불면증 치료에 차도를 보이면서 몸도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노인불면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소개하자면 노인들의 경우 낮에 졸음이 밀려온다면 잠깐씩 자는 것이 오히려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졸음이 밀려오는데도 낮잠을 자지 못하면 정신을 잃는 경우도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더불어 노인불면증 치료와 관련하여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살펴보면 상추와 바나나, 아몬드, 호두, 우유, 카모마일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기존에도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주의사항을 말씀 드리자면, 일일적정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



아무리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지라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 맞는 식품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노인불면증 치료에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잠이 오지 않는다 하여 습관적으로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자칫 이후에는 수면제 없이는 잠을 못 자거나 수면제를 복용해도 잠을 잘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노인불면증 치료와 관련하여 심신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한 처방 중 어르신의 체질과 현재 증상 그리고 노인불면증 원인에 맞추어 약 한봉지 침 하나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