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비만 클리닉

여름철 체중관리 조절 방법_분당수내한의원추천

by 본디올한의원 2013. 6. 14.

 

 

여름철 체중관리 조절 방법_분당수내한의원추천 

 

 

안녕하세요. 분당수내한의원 추천하는 곳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체중관리 조절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폭염과 열대야 현상으로 무력감과 불쾌지수가 늘어나면서, 일상 생활리듬이 깨지고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보통 건강 상식으로는 땀을 많이 흘리고, 피로감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여름철에 대사량이 많을 것이라고 추측하지만, 측정한 결과는 정반대로 겨울에 대사량이 더 많았습니다.

 

 

여름철 체중관리 조절 방법
여름에는 쉽게 지치고 땀이 많기 때문에 몸이 노곤하고 활동성이 떨어져서 대사량이 줄어들고, 늘어난 일광과 열대야로 인하여 질 좋은 수면량이 줄어들게 되어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줄어듭니다. 또한 야식과 단 음료의 섭취가 늘어나서 흡수하는 총 칼로리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땀이 나고 너무 지치는 사람들은 기를 보충해주고 여름을 건강히 날 수 있는 생맥산, 청서익기탕, 황기인삼탕, 십미향유음 등의 약들로 신체의 대사량을 늘여주는 것이 여름철 비만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체중관리 실패하는 이유
여름철에는 입맛을 잃기 쉬운데 여기에 또 하나의 함정이 있습니다. 낮에는 식사량이 적어지면서 밤에 야식의 유혹이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잠이 오지 않는 열대야에 잠을 청하기 위해 먹는 치킨과 맥주는 몸을 망치는 최고의 적이라고 할 수 있죠.

 

후라이드 치킨1마리와 맥주 2000cc를 마신다면 저녁 열대야의 짜증을 피해가는 댓가로 내 몸에서 견뎌내야 할 량이 무려 2000kcal 가량이나 됩니다. 건장하고 대사량이 많은 성인남성이 하루 종일 사용하는 칼로리를 단 한 번의 야식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런 야식만 피해도 여름철 비만관리는 절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물론 한 여름 밤 친구와 가족과 함께하는 치킨에 맥주 한잔이라는 즐거움조차 없다면 너무나 비인간적인 인생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습니다. 가급적 자제를 하되, 어쩌다 한번 먹게 된다면 요령이 있습니다.

 

닭 살 자체는 칼로리가 낮지만 대부분의 열량이 껍질에 있기 때문에 껍질 벗기고 드시면 칼로리가 반 이상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맥주도 병맥주보다는 생맥주의 도수가 1도 정도 낮기 때문에 칼로리가 25% 정도 낮습니다. 결론적으로 후라이드 치킨을 껍질을 벗긴 살을 먹으면서, 생맥주를 마신다면 40% 정도의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밤에 야식의 유혹을 피하려면 가능한 한 낮에 신체 활동을 늘려서 몸을 충분히 피곤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과 초저녁 간단한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잠들기 전에는 간단한 온수목욕으로 땀을 제거하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고, 몸을 식히기 위해서 마시는 음료도 주의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미네랄이 풍부한 계절과일과 생수, 칼로리 없는 녹차나 보리차가 좋습니다.

 

각종 쥬스, 콜라, 사이다 계열은 말할 것도 없고, 이온음료, 미과즙 음료 또한 지나치게 많은 설탕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해야합니다.

 

 

여름철 체중관리 한방치료
최근에 한약과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칼로리가 거의 없는 음료들이 많이 나오니, 그런 것들을 잘 골라서 음용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집에서 한약을 차로 다려서 음료처럼 상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에 차로 끓여 먹을 수 있는 한약으로는 오미자, 인삼, 황기, 향유, 백편두 등이 있습니다. 특히 물에 끓이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한나절 정도 두었다가 마시면 되기 때문에 편리한 오미자는 자양 강장제로서 체력을 증강시키고 피로회복, 해수와 천식의 진정,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을 잘 가려서 칼로리 섭취를 조절하고, 아침-저녁 가벼운 운동으로 활동량을 늘려서 저녁에 숙면을 취하면, 정신적 육체적 균형을 유지하여 이번 여름의 체중관리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