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

by 본디올한의원 2016. 1. 13.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




잠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잠은 하루에 소비된 에너지를 보충하고, 심신의 회복이 진행되는 과정 인데요. 특히 노인에게 잠은 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옛말을 빌려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틀리지 않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요소인 잠이 노인불면증에 관련되어 원활히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불편함을 넘어서 건강에 심각한 문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내원 사례


작년 여름,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에 시달리던 노년의 최씨가 내원한 적이 있습니다. 최씨는 신체 수술 이력과 비문증, 신부전증 등을 앓았던 경험이 있었는데요. 최씨의 경우 형상의학으로 살펴본 바, 방광체로 골이 굵었으며 몸집이 좋았습니다. 머리 색은 백발에 가까웠는데 어린 시절부터 새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최씨가 겪고있는 증상과 과거 이력을 살핀 바, 정기 부족이 주 원인 이었는데요. 최씨의 백발의 형태가 그것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최씨의 진료를 위하여 각병연수탕을 투여하였고 뜸 치료와 침 치료를 병행 했습니다. 기해혈,관원혈,곡지혈 등으로 침 치료가 진행 되었는데, 약 3개월에 걸친 치료 결과 최씨의 노인불면증, 노인불안증이 개선되었습니다.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노인불면증,노인불안증은 인체가 늙어감에 따라 보이는 노쇠현상 입니다. 인체의 원기가 부족해져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형틀이 무너지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허리와 어깨가 굽는 과정을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인체 곳곳에 통증이 발생하는 현상이 보인다면 노쇠현상이 다가왔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개선방법은 무엇인가요?


신체의 형틀을 기존과 같이 보존하고, 원기를 돋구어 주어 진액을 보충하는 것이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사항들이 이루어지지 않고 수면제나 신경안정제 등의 의약품에 의존하게 되면 원기가 더욱 소실되어 병이 깊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 외의 병은 무엇이 있나요?


노인들의 만병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로 소변단소를 들 수 있겠습니다. 소변단소라 함은 소변이 시원하지 않거나, 잦은 소변, 참을 수 없는 소변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소변단소를 앓고있는 노인의 경우 소변에서 진액이 새나가는 형태를 보여 다리의 힘이 손실되고 노쇠현상이 가속화 됩니다. 





소변이 불편 하다면 만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한의원에 방문 하시어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형상의학으로 살펴 본 노인불면증과 노인불안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