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피부질환

만성 두드러기 어떻게 하나요?

by 본디올한의원 2016. 1. 21.

만성 두드러기 어떻게 하나요?



음식섭취나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하여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치료하지 못한다면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가 되면 피부병이 되는데, 음식에 의한 피부병은 신체부위 중 얼굴과 다리 팔, 목 부위에 집중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조중익기탕이나 황기건증탕이 좋은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만성 두드러기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다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여 증상을 고치게 된 사례를 소개드리며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내원 사례


십여년 가량 피부병으로 인하여 힘든 시간을 보내왔던 40대 초반의 김씨가 내원하였습니다. 그는 가려움으로 증상이 시작되어 작은 크기의 두드러기가 솟아나기 시작했는데요. 대수롭지 않게 여긴 김씨는 약국 연고로 자가치료를 하였고 호전되는 증상을 보았다고 했습니다. 허나 계절이 바뀌면서 증상은 반복되었고 본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처방


김씨가 기존에 복용하고 있던 병원 약 투여를 중단하자 증상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얼굴이 붓기 시작하였으며 신체 곳곳에 좁쌀 크기의 두드러기가 솟아나기 시작했는데요. 본원에서 치료를 시작한지 한달가량이 되었을 즈음 얼굴의 부기가 가라앉고 저하된 시력또한 좋아지게 되었습니다. 





만성 두드러기, 긁으면 안되나요?


가려움으로 인하여 환부를 긁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피부병에 속하는데 한의학에서는 풍 또는 화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풍을 치료하는 방풍통성산이나 화를 잡아주는 황연해독탕 등을 처방하여 호전 증상을 유도합니다.


만성 두드러기 왜 생기는건가요?


일반적으로 만성 두드러기를 앓고 있는 경우 지나친 음주로 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는 금물이라 하겠습니다.





피부가 갈라지는건 왜그런가요?


공기 중 습기가 적어지면 만물이 건조해지는 가을이나 겨울만 되도 피부가 갈라지고 트게 됩니다. 한의원에서 사물탕 등을 처방 받아 재발없는 근본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밤에 더욱 가려워요.


낮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밤이되면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혈허가 원인이라 볼 수 있으며 사물탕을 처방하게 되면 치료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낮에 증상이 심한 경우와 밤에 증상이 심한 경우를 구분하여 처방하는 것이 한의학의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