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노인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다면

by 본디올한의원 2016. 1. 22.

노인 불면증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다면


안녕하세요 본디올분당한의원 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잠은 참으로 중요한 요소 인데요. 노인의 경우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 불면증에 대한 사례와 개선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사람에게 수면은 하루에 소요된 기력을 회복하는 과정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다면 신체에 이상이 오기 마련입니다.


노인 불면증 질의답 1.


Q : 푹 자고 일어나도 시원하지가 않습니다. 몸이 무거우며 하루를 피곤한 상태로 보내고 있는데 아무래도 고르지 못한 잠버릇에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개선할 수 있을까요?


A : 사람은 낮에는 폐와 피부를 통하여 호흡을 하고, 밤에는 대장을 통하여 숨을 쉽니다. 허리를 구부려 어머니 뱃속의 태아처럼 수면을 취하면 대장의 호흡을 도와주는데요. 신체가 허약한 사람이라면 옆으로 수면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 불면증 질의답 2.


Q : 악몽이 두려워 불을 키고 잠을 잡니다. 안좋은 영향이 있을까요?


A : 불을 껐을때 수면에 들지 못하는 것은 담이 허하여 생기는 증상이라 하겠습니다. 담이 허하면 두통이 잦으며 가래가 끓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익위승양탕, 보중익기탕 등을 복용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노인 불면증을 개선하려면 옆으로 자는게 좋다고요?


그렇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서술되어 있는 것처럼 수면에 있어서는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자는 것이 좋다 하였습니다. 


정자세로 잠을 자는 것은 죽은사람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 불면증이 심하다면 평소 적정수면시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을 유지하여 신체의 적당한 피로를 유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면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찾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본디올분당한의원이 알려주는 노인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상추와 바나나

2. 아몬드와 호두

3. 카모마일과 우유


이 음식들은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좋다하여 유명한 음식들인데요. 하루 적당한 섭취를 하게 되면 노인 불면증 개선에 좋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노인 불면증에 처방하는 탕약


대조환, 사물탕가미방, 보음익기정 등을 개인의 체질에 맞게 처방하여 불면증을 개선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 에서는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토대로 하여 개개인 마다 다른 증상과 체질에 맞추어 정성으로 처방 합니다. 


이상으로 노인 불면증에 대해 함께 알아본 본디올분당한의원 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