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불면증

노인불면증 어떤 증상이?

by 본디올한의원 2016. 6. 15.

노인불면증 어떤 증상이?



잠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친 육체에 휴식을 주고 회복을 주는 것이 잠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숙면을 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취하는 것일 텐데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한다면 다음날 하루 종일 몸이 무겁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것을 불면증이라고 하죠. 이 불면증은 어느 세대에나 나타날 수 있지만 불면증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이 노년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본디올한의원에서 노인불면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노인불면증이란?


어르신들이 하시는 말씀 중에 ‘늙으면 잠이 없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나이가 들수록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잠이 들더라도 작은 소리에 깨어나는 등 예민해지는 경우가 생기길 수 있습니다. 또한 빛에도 민감해지기 때문에 작은 빛에도 금방 깨어나는 경우가 있게 되는데 낮에 활동량이 줄어들고 낮잠을 자는 시간이 늘어난다면 노인불면증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디올한의원과 알아보는 노인불면증 원인


본디올한의원에서는 노인불면증은 크게 4가지 원인으로 나뉘어 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1. 일산화탄소 후유증으로 인한 불면증

2. 신체노화로 인한 뇌혈관의 기능 저하

3. 수면습관이 잘못되어 찾아오게 되는 불면증

4.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인해 찾아오는 불면증


위에서 알 수 있듯이 불면증은 갑자기 찾아오는 증상이 아니라 불면증이 생길 수 있는 충분한 원인이 있어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나이가 들어야 불면증이 나타난다?


불면증은 몸이 피곤하고 노쇠했을 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야만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고 젊은 층에도 충분히 불면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형상의학으로 볼 때 덩치가 크고 살집이 많은 사람은 잠이 많은 편으로 보고 반대의 경우는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노인불면증 개선은?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몸이 노쇠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노인불면증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의 원기가 떨어지고 진액이 마르며 뇌수가 부족하게 되는데 이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불면증입니다.


이럴 때는 신체의 기력을 돋구는 처방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형상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대조환, 사물탕가미방, 보음익기정 등을 개개인의 체질에 맞추어 처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옆으로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잠을 청하는 것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이외의 다른 처방이나 진단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본디올한의원에 내원해 진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