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노인성질환 이유는?

by 본디올한의원 2016. 6. 27.

노인성질환 이유는?



현대사회는 고령화 사회로 점점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의료기술이 발달되고 복지수준이 높아지면서 평균 수명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데 아무리 의료기술이 발달되었다고 하더라도 노인성질환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실제로 노년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입니다.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혹은 관절염, 백내장 등의 노인성질환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이 아직도 굉장히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 어떤 체질이 될까?


노인은 기허형쇠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기력이 떨어지면서 겉모습이 주름지게 변해가는 것입니다. 또한 나이를 먹게 되면 오장육부의 기능이 자연히 쇠약해지고 정기도 흐려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나이가 들어서 몸이 아픈 것을 그냥 노인성질환으로 치부하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노인들의 경우 한번 건강이 무너지게 되면 회복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찾아오는 증상


사람이 나이가 들고 늙어지게 되면 소변이 잦아지고 변비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밤잠이 줄어들 수 있고 시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감기 등 가벼운 증상에 걸려도 쉬이 낫지 않고 기침과 천식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을 모두 노인성질환이라고 하는데 개인의 체질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노인들이 겪게 되는 증상들입니다.





   노인성질환은 진액이 부족해서 온다


위에서 언급한 진액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진액은 맥관 밖에 존재하는 체액을 말합니다. 진액은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 주고 구규의 기능에서 중요한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골수와 뇌수를 구성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진액이 많이 고갈된다면 뼈마디가 아프고 삭신이 나중에는 노인성 치매까지 오게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맞는 치료가 필요


몸 속에 진액이 부족할 때 적절한 대처가 없다면 뇌수까지 말라버리고 결국 노인성치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진액부족으로 인해 오는 모든 증상에는 개인의 체질에 맞게 보중익기탕, 노인신기환, 각병연수탕, 증손백출산, 생맥산 등을 처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처방 말고도 노인들은 평소에도 건강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 평소에 우유죽을 만들어 먹거나 구기자를 이용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노인성질환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형상의학을 통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