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노인 허로증

노인허로증 증상 확인

by 본디올한의원 2016. 7. 20.

노인허로증 증상 확인



점점 평균수명이 늘어가는 실버사회가 오고 있습니다. 해가 갈수록 노인인구는 증가하고 있고 그만큼 건강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노인허로증이라고 해서 진액과 기가 부족한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 외에도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질환 등이 나타나고 관절염이나 천식, 백내장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기력이 떨어지고 오장육부의 기능이 쇠약해지면서 정기가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었다면 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사람의 나이가 중년을 넘어 노년으로 가게 되면 자신의 건강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나이가 먹고 찾아오는 노인허로증 등의 당연한 노쇠 증상이라고 여기고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노인들의 경우엔 한번 건강이 무너져버리게 되면 다시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감지된다면 바로 대응을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허로증은 진액이 부족해서 온다


밤잠이 줄고 소변이 잦아지고 변비증상이 생기고 눈이 뻑뻑해지며 기침과 천식으로 고생하는 증상 등을 통틀어 노인허로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진액이 부족해서 오는 것인데 젊은 사람과는 그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감기에 걸렸을 때 젊은 사람들처럼 감기약을 처방해 땀을 내게 된다면 오히려 기운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진액이란 무엇인가?


진액이 부족해서 오는 것을 노인허로증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진액은 무엇일까요? 진액은 맥관 밖에 존재하는 체액입니다. 이것은 체내에서 두 가지 역할을 하고 있는데 체액이 마르지 않게 하는 작용과 순환을 원활히 해 영양을 몸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액은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주고 구규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골수와 뇌수를 구성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이 진액이 고갈되게 되면 뼈마디가 아프고 노인성 치매까지 초래하게 됩니다.





   다양한 노인허로증의 증상


노인허로증은 어느 한 가지의 증상을 일컫는 것이 아니라 진액이 부족해서 찾아오는 다양한 노인성 질환을 말합니다. 일례로 주름이 생기고 눈이 뻑뻑해지는 것 역시 노인허로증의 한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불면증, 어지럼증, 숨가쁨 등이 있고 소변의 양이 늘고 대변의 양이 줄어드는 것 등도 진액이 부족해 나타나는 노인허로증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약 평소 건강관리가 철저했는데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노인성질환이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바로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