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기 질환/수험생질환

수험생한약 총명탕 효과는?

by 본디올한의원 2016. 8. 9.

수험생한약 총명탕 효과는?


어느새 8월이 되었고 수능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수험생 당사자도 그렇겠지만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도 아이를 위해서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을까 찾고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수험생한약이라고도 불리는 총명탕입니다.


총명탕은 과거 맹자가 복용했다고 알려져 있는 약이고 옛 선비들이 공부할 때 복용하기도 했다는 약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약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이 모든 수험생한약이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의 진단을 통해 체질에 맞는 약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수험생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한의학의 한약은 몸 전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신체를 정상으로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 약이라고 해도 지나치게 많이 복용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억력이 떨어지고 학습능률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총명탕을 계속 복용시킨다고 해서 효과를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그 보다는 개개인이 갖고 있는 체질적인 특징을 잘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수험생들에게 가장 자주 나타나는 것이 바로 변비입니다. 변비로 고생을 하면 탁한 기운이 역류해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고 머릿속이 맑지 못하게 됩니다. 이때는 변비를 해소하는 한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수험생한약이고 총명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상에 앉으면 졸음이 잘 오는 학생들이 있는데 대개 이런 증상은 코와 귀에 비해 입술이 두툼하게 생긴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때는 비위기능을 튼튼히 하면서 양기를 돋워주어야 합니다.



   수험생 스트레스 해소는?


수험생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긴장성 증상들로 중요할 때 배가 아프다던가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다던가 긴장이 심해 손에 땀이 많이 난다던가 머리가 아프고 구토가 나는 증상도 발생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스트레스성 증상으로 예민하거나 완벽주의적인 기질이 있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게 됩니다. 형상의학으로 보자면 이 학생들은 코와 귀에 비해 입술이 얇고 얼굴이 각지게 생긴 학생들에게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수험생보약 무조건 먹어야 할까?


수험생보약의 경우엔 학생들의 체질과 섭생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원을 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수험생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한약과 더불어 평상시의 건강관리도 병행을 한다면 수험생에게 가장 필요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방학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방학이 끝나기 전 수험생한약과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을 들여놓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