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소개

형상체질의 분류는?

by 본디올한의원 2016. 8. 19.

형상체질의 분류는?


형상의학, 즉 형상체질을 체계화 해서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하는 한의학의 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생긴 모습에 따라서 찾아오는 질병도 다르고 그에 따른 장부의 기능도 다르다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디올한의원에서는 사람의 형상에 따라 13,500가지로 분류해 진료를 하고 그에 맞는 맞춤 진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형상체질의 분류는?


형상체질의 분류는 담체와 방광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담체는 화가 많고 음혈이 부족한 체질로 이 체질을 가진 사람은 돼지고기나 조개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숙지황을 중심으로 진액을 보충해주는 처방을 해서 인체가 활력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방광체는 양기가 부족하고 습담이 많은 체질로 양기를 보해주는 삼계탕이 좋고 인삼이 중심이 되는 약으로 원기를 돋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로 보는 형상체질


형상의학에서는 사람의 상태를 얼굴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인체는 정기신혈이라는 4가지의 요소로 구분이 됩니다.


얼굴이 동그란 사람은 정과로 분류가 되며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저녁을 일찍 적게 먹고 적당한 운동을 통해 몸매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이 각지고 네모난 사람은 기과로 구분이 되고 이 체질을 가진 여성은 기가 울체하기 쉽기 때문에 운동 등을 통해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에서 턱이 뾰족하고 세모난 사람은 신과로 구분이 되고 스트레스로 인한 병이 오기 쉽기 때문에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평소에도 단전호흡이나 명상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혈과 체질은 얼굴이 계란처럼 갸름한 사람인데 이 체질은 혈관과 연관된 병이 오기 쉽고 교통사고나 타박상 등이 생겼을 때 잘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상의학이란?


형상의학의 기본은 얼굴의 부위를 보고 어느 장기에 병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남녀노소에 따른 얼굴형, 피부색, 체형 등에 따라 치료뿐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법이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런 형상의학에 기초해 사람의 형상체질을 분류하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