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소개

남녀의차이 형상의학으로

by 본디올한의원 2016. 9. 26.

남녀의차이 형상의학으로


형상의학은 생김새로 증상과 치료법을 구분하는 의학입니다. 그만큼 남녀 혹은 노소에 따라 병을 보는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그 방법은 13,500가지가 된다고 합니다. 개개인마다 다르게 찾아오는 증상. 오늘은 남녀의차이를 형상의학으로 어떻게 구분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형상의학으로 구분


일반적으로 남녀의차이는 생식기로 구분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형상의학에서는 그 외적인 생김새를 보고 남녀를 구분하기도 하는데 순수한 여성의 경우엔 몸통에 비해 머리가 작고 눈과 입이 예쁘게 생기며 살이 부드럽고 신체의 부위가 잘 발달하며 하체가 풍만한 편입니다.


순수한남성은 몸에 비해 머리가 크며 귀와 코가 발달되어 있고 어깨와 배가 발달했으며 상체가 넓은 편에 속합니다. 남성을 발산하는 기질을, 여성은 수렴하는 기질을 가졌는데 이에 따라 같은 질병도 다른 처방에 따라 해결하게 됩니다.



   노소의 차이


남녀의차이 뿐 아니라 노소의차이도 형상의학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소아는 새싹과 같으며 봄과 여름의 기운이 강합니다. 또한 열도 많은 편이라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며 움직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싹과 같이 여리기 때문에 감기 등의 질병에도 자주 노출이 됩니다.


소아의 경우엔 성장에 필요한 영양물질인 음혈을 돋궈주어야 하고 체기와 감기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노인의 경우엔 소아와 반대로 오래된 고목 같아 가을, 겨울의 기운이 성하며 몸이 차가운 편에 속합니다. 또한 양기가 부족해 활동력이 줄어들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진액이 마르면서 입이 쓰고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허로증 등이 나타나는 등 증상이 보이기 때문에 양기를 돋워주는 보양처방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형상체질의 분류는?


형상체질은 크게 담체와 방광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담체는 화가 많고 음혈이 부족한 체질로 음혈을 보해주는 돼지고기와 조개류 등이 좋으며 숙지황을 중심으로 진행을 보충해주는 처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체는 양기가 부족하고 습담이 많은 체질로 양기를 보해주는 음식인 삼계탕이 좋습니다. 약으로는 인삼을 사용하는 보약이 인체에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하는 본디올분당한의원은 남녀의차이, 노소의차이 등을 구분해 여러분의 증상 개선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