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소개

분당형상의학한의원 남녀의 차이

by 본디올한의원 2016. 11. 9.

분당형상의학한의원 남녀의 차이


형상의학은 13,500가지의 형상을 기본으로 해 개개인에게 찾아오는 증상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내리는 의학입니다. 여러 가지 차이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차이는 역시 남녀의 차이인데 금일은 분당형상의학한의원에서 형상의학을 통한 남녀의 차이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녀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남녀의 구분은 생식기의 차이로 구분을 짓곤 합니다. 그러나 형상의학에서는 생긴 모습을 보고 남녀를 구분하기도 하는데 순수한 여성은 몸통에 비해 머리가 작고 눈과 입이 예쁘게 생기며 살이 부드럽고 신체부위가 잘 발달하며 하체가 풍만한 편입니다.


순수한 남성은 몸에 비해 머리가 크고 귀와 코가 발달되어 있으며 상체가 넓은 편입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체질상 발산하는 기질을 가졌으며 여성은 수렴하는 기질을 가졌는데 이에 따라 같은 질병이라고 할 지라도 여성은 울화를 풀어주는 약을 사용하고 남성은 장기를 보호해주는 약을 사용하는 등 처방도 달라지게 됩니다. 분당형상의학한의원에서는 남녀의 차이를 두고 같은 증상이라고 할 지라도 다른 처방을 사용해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남녀의 차이와 노소의 차이


분당형상의학한의원에서는 남녀의 차이뿐 아니라 노소의 차이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새싹과 같고 봄과 여름의 기운이 강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열이 많은 편이라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소아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물질인 음혈을 돋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노인은 오래된 나무라고 생각을 하면 됩니다. 가을이나 겨울의 기운이 성하고 몸이 차며 양기가 부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진액이 마르면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인 허로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양기를 높이는 보양 처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당형상의학한의원에서 알아보는 형상체질 분류


크게 두 가지로 구분이 될 수 있는데 담체는 화가 많고 음혈이 부족한 체질이며 이때는 음혈을 보해주는 돼지고기와 조개류가 좋고 숙지황을 중심으로 진액을 보충해주는 처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체는 양기가 부족하고 습담이 많은 체질로 삼계탕이나 황기닭 등의 음식이 좋으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인삼이 중심이 되는 보약으로 원기를 돋워주는 게 좋습니다.


신체는 다양한 방법으로 증상을 표출합니다. 분당형상의학한의원에서는 13,500가지의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증상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 본디올분당한의원이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