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해독요법/대장질환

치질 초기증상 무엇일까

by 본디올한의원 2017. 1. 3.

치질 초기증상 무엇일까


치질이라는 증상은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요즘에는 업무의 많은 부분이 의자에 앉아 해결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치질이 예전이 비해서도 더 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쉽게 볼 수 있다고 해서 쉽게 생각할 증상은 절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는 앉았다 일어나는 것에서도 불편을 겪을 수 있고 심할 경우 움직이는 것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질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질이란?


치질이라는 것은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조직이 덩어리를 이루면서 돌출되거나 출혈이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치핵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 치질은 겉으로 보기에는 큰 이상이 없어 보이지만 배변활동 등을 할 때 상당한 고통이 오게 됩니다. 또 치핵이 항문 밖으로 심하게 돌출되어있을 경우에는 의자에 앉기도 어렵고 걸을 때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질 초기증상은?


치질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 것일까요? 치질은 크게 4단계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치질 초기증상에는 출혈이 주로 발생하게 되고 딱히 돌출되는 것은 없습니다. 이후 2단계가 되면 배변 시 치핵이 밀려나왔다가 다시 들어가는 상태가 되고 3단계에서는 배변 시 나온 치핵을 손으로 넣어주어야 하는 상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4단계가 되면 평소에도 치핵이 항상 돌출되어 있는 형태가 유지 됩니다.



   치질 초기증상 원인은?


한방에서 치질의 원인을 보면 소장유열필치, 대장유영필변혈이라 해 장에 열이 많을 때 치질 초기증상이 온다고 되어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은 경우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변비가 오고 당에 열이 많은 경우 항문에도 그 열이 미쳐 괄약근과 혈관이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열과 압력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치질의 예방


평소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고 변비가 있다면 이것을 바로 잡고 장 내부의 열을 내리는 처방으로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치질 초기증상의 원인은 물론 형상체질을 분석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처방을 내려 치료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한방해독요법 > 대장질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화기질환 증상은?  (0) 2017.01.31
대장질환증상 변비는?  (0) 2017.01.25
탈항치료 원인부터  (0) 2016.12.29
변비한의원, 어떻게?  (0) 2016.12.01
혈변의 원인 왜?  (0) 2016.1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