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 6단계진료

남녀노소의 형상의학적 분류_본디올분당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4. 11.

 

 

남녀노소의 형상의학적 분류_본디올분당한의원

 

 

 

 

사람형상에 따라 13,500가지 분류하여

진료하는 본디올 한의원만의 특별한 맞춤진료

 

 

형상의학은 기본적으로 남녀노소, 담체와 방광체, 얼굴 생김새에 따라 구분하는 정기신혈과, 오장육부의 형상, 신체의 생김새와 기능을 동물의 형상에 비유한 어조주갑류, 경락과 기혈의 발달에 따라

구분하는 육경형 등으로 형상을 분류하여 질병을 정확히 치료하고 섭생법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럼, 본디올 한의원에서 만나게 되는 형상의학에 따르면 나는 어떤 분류에 들어가는지, 각각의 분류에 따른 특징과 성향은 무엇이고, 잘 걸리는 질환, 주의하거나 꼭 먹어야만 하는 음식이나 약재 등이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남녀의 형상


 

 

 

 

 

 

 

 

일반적으로 남녀는 생식기로 구분하지만 형상의학에서는 그 외에 생긴 모습을 보고 남녀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형상의학에서 볼 때 순수한 남성과 여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순수한 여성의 모습은 몸통에 비해 머리가 작고, 눈과 입이 예쁘게 생기고, 살이 부드럽고, 가슴과 엉덩이가 잘 발달하고 하체가 풍만한 편입니다.

 

순수한 남성의 모습은 몸통에 비해 머리가 크며, 귀와 코가 크고, 뼈와 근육이 발달했습니다. 어깨와 배가 발달하고, 상체가 넓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이 코가 위주로 생겼다면 형상의학에서는 남성기질을 가진 여성으로 봅니다.

남성은 발산하는 기질을 가졌고, 여성은 수렴하는 특성을 가졌습니다. 그래서 같은 위장병이라도 여성은 울화를 풀어주는 약을 쓰고, 남성은 정기를 보해주는 약을 써야 효과를 봅니다.

 

이처럼 남녀는 같은 질병이라도 치료법이 다릅니다.

 

 

 

 

 

 

 

노소의 형상


 

 

 

 

 


 

 

 

소아는 새싹과 같고 봄여름 기운이 성하므로 열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려 합니다. 또한 새싹처럼 여리기 때문에 잘 체하고 감기도 자주 걸리며, 

아토피질환도 잘 발생합니다.

소아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물질인 음혈을 돋궈주어야 합니다. 또한 체기와 감기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老人은 오래된 나무와 같고 가을겨울 기운이 성하므로 몸이 찬 편입니다.

양기가 부족해서 활동력이 줄고, 소변이 자주 마렵고 시원치 않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진액이 마르므로 입이 쓰면서 마르고, 감기 비슷한 증상인 허로증이 잘 나타납니다.

그래서 노인은 몸을 돋궈주는 보양약을 쓰고,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