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방안과질환/안구건조증

눈이 따가울때 원인은 안구건조증

by 본디올한의원 2018. 6. 20.

눈이 따가울때 원인은 안구건조증





컴퓨터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눈이 따가울때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지요. 인공눈물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극복하기는 어려운데요.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해주셨던 분의 이야기로 함께 눈이 따가울 때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살펴볼까 해요!





보통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린 증상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해요! 눈이 충분한 눈물을 생산하지 못한 경우 발생하게 되는 거지요. 우리 눈에서 나오는 눈물은 감염을 예방하고 이물질을 씻어내며, 눈에 맑은 시력을 제공해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노화, 호르몬 변화, 항우울제, 연기, 바람, 더운 날씨로 인해 눈이 따가울때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래서 안구건조증의 증상으로는 시력저하, 눈 피로감, 통증, 건조증, 가려움 등을 많이 겪게 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눈이 따가울때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보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과로를 한 경우 눈의 상부로 기운이 몰려 안구 건조와 눈 피로 등을 유발하게 되요. 두 번째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인체는 노화 등으로 음 액이 부족해지고, 눈을 자양해주는 진액 또한 부족하여 눈이 따가울 때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을 겪으면 인공눈물을 자주 넣는 것으로 해결하려고 해요. 본원에 내원해주셨던 분의 경우에도 단순히 인공눈물로만 대처하다 나아지지 않자 찾아와준 경우에요. 이에 일시적인 방법보다는 질환의 원인을 파악하고 바로 잡는 근본적인 요법으로 다가가는 게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또 여 기서 중요한 건 문진과 맥진 등으로 개개인의 체질과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요법을 진행하는 건데요. 각기 다른 증상을 가지고 있음에도 같은 진료를 보면 제대로 진료가 이뤄지지 않겠죠? 





더불어 눈이 따가울때 안구건조증은 도움을 받는 것도 좋지만, 생활 관리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생활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관리법으로는 결명자, 국화, 작약 등을 차로 끓여 꾸준히 복용하거나 눈 주변의 근육들을 지압해주고 장시간 TV시청, 컴퓨터, 스마트폰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에요. 





속담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우리의 몸에서 눈은 중요한 신체기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눈을 보호하고 문제가 있을 때에는 빠르게 내원하셔서 도움 받으신 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눈이 따가울때라면 안구건조증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고 증상의 정도에 따라 내원의 필요성을 느끼신다면 본디올분당한의원 내원하시면 도움 되실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