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상의학/탕전시스템/형상의학 6단계진료

형상의학 육경형_경락과 기혈승강의 기세에 따른 체질 분류

by 본디올한의원 2013. 4. 17.

 형상의학 육경형(경락과 기혈승강의 기세에 따른 체질 분류)

 육경형(六經形)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육경형은 기혈(氣血)의 오르내림으로 형성되어진 기세(氣勢)와 경락(經絡)의 발달 상태를 형상의학에서 6가지 형상으로 구분한 것을 말합니다. 육경형 체질을 구분한다면 외부로부터 감염된 감기나 내부에서 생긴 여러 질병을 보다 정확하게 지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본디올 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너무 따뜻하고 화창하네요. 바람도 선선하고 이렇게 기분 좋은 날 본디올 한의원에서 오늘은 6가지 형상의학 단계중 마지막으로 육경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이글을 읽어 보시고 자신은 어느 체질에 속하는지 또 체질에 따라 나의 상태가 어떤지 어떤 치료법이 좋은지 등을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세요. 물론 가족이나 친한 주위 사람의 형상을 연결하여 봐도 좋을 듯 합니다.

 

 

 

 

 육경형(六經形)

 

태양형(太陽形)의 체질은 눈꼬리와 코끝이 위오 올라간 형이 특징입니다.

 

태양형의 체질은 이상을 추구하는 형입니다. 이런 형은 상상력과 창조력이 뛰어나며 감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예술방면에 남다른 재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형은 소변을 늦게까지 가리지 못하거나 소변에 이상이 잘 나타납니다. 자주 뒷목이 뻣뻣하고 허리가 아프며, 산증(생식기병)이 잘 생겨 납니다.

항상 기가 부족하여 조금만 피로해도 감기 증상이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섭생을 잘 못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방광염, 전립선이나 비염, 신경성질환이나 척추질환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찬바람을 되도록 피하고,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하며 마음을 항상 편안하고 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형(太陰形)의 체질은 눈꼬리와 코끝이 아래로 내려간 것이 특징입니다.

 

태음형의 체질은 현실 감각이 뛰어나고 무슨 일을 하든지 책임감이 있게 해내며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태음형의 체질은 배가 자주 아프거나 윗배가 띠를 두른 듯하게 불편하고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린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태음형은 섭생을 잘 못하면 만성위염이나 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토사곽란 등이 옵니다.

 

양생법 : 식후에 바로 눕지 말고 10분 정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양형(小陽形)의 체질은 눈꼬리가 내려오고 코끝이 들린 것이 특징입니다.

 

소양형의 체질은 외유내강하고, 마음이 자상하여 섬세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늘 미리미리 준비하고 노력하는 노력형의 체질입니다. 소양형은 편두통이나 귀가 잘 안 들리는 현상이나 가슴과 옆구리가 결리고 입이쓰며 목구명이 마르고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마음이 편치 않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섭생을 잘 못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담낭염, 결핵성임파선염, 알러지성비염, 대상포진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지나치게 노심초사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나 환절기 몸관리에 각별히 유해야 합니다.

 

 

 

 

 

소음형(小陰形)의 체질은 눈꼬리가 올라가고 코끝이 내려간 것이 특징입니다.

 

소음형의 체질은 진취적이고 실행력이 강한것이 특징입니다. 소음형의 체질은 대체로 몸이 차우며 상열한이 있으므로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불편하며 아랫배가 차갑고 불쾌한 느낌의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소음형의 여성은 불임의 가능성이 높고 임신이 되어도 자연유산이 되거나 임신 중에 여러 가지 질환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불임증, 생리통, 요통, 만성위장염, 발기부전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아랫배를 항상 따듯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과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명형(陽明形)의 체질은 전체적으로 체격이 크고 눈두덩과 입술, 유방과 배가 두툼하게 나오는 복스러운 형상입니다.

 

양명형의 체질은 원래 의리가 있고 철두철미하며 추진력과 성취욕이 강하고 끈기가 있어서 사업성공의 경우가 많습니다. 또 양명형은 대개 튼튼하게 태어나는 체질이라 젊어서는 열심히 일을 해도 건강하나 나이가 들면 많은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위와 대장에 열이 많아 과음이나 과식을 하게 되어 음식으로 인한 병이 잘 생깁니다. 또 몸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고 피부에 창이 잘 생깁니다. 또한 살이 잘 찌기 때문에 무릎이 잘 아픈 경향이 있습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비만, 당뇨병, 고혈압, 중풍, 고지혈증, 지방간, 피부병, 관절질환 등이 있습니다.

 

양성법 : 반드시 조반석중을 생활화해야 하며 과음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 젊어서는 너무 지나치게 과로하면 40~50대부터 수 많은 병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건강관리에 관심을 갖고 관리해야 합니다.

 

 

 

 

 

 

궐음형(厥陰形)의 체질은 얼굴이나 눈이 오목하게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궐음형의 체질은 침착하고 차분한 경향이 있습니다. 궐음형은 몸이 찬 체질이므로 손발과 아랫배가 차서 여름에도 추위를 유난히 많이 타며, 몸이 냉하기 때문에 남성의 경우, 여성의 경우 불임이나 자연유산 등으로 후에 고생하기 쉽습니다. 또 소화기 질환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섭생을 잘 못하여 나타나는 질환은 위장병, 불임증, 냉대하, 자연유산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항상 몸이 따뜻하도록 찬 음식을 피하고 찬 곳에 오래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 특히 여성분들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야 건강에 좋습니다.

 

 

 

 

 

 

본디올 분당한의원에서는 형상의학을 바탕으로 13,500가지의 특별한 맞춤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성을 다해 치료에 임합니다. 또한 본디올 분당한의원은 튼튼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 드리고자 침 하나, 뜸 한 점, 약 한 봉지에도 한결같은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