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성질환

분당한의원 변비에 걸리면

by 본디올한의원 2013. 9. 30.

분당한의원 변비에 걸리면

 

안녕하세요.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입니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변비에 걸리면 우선 약을 복용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변비란 흔히 변을 보는 간격이 긴 경우를 말하지만 대변이 너무 굳어서 변을 보기가 어렵거나 대변 양이 너무 적은 경우, 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치 않은 경우, 관장이나 변비약을 복용해야만 변을 볼 수 있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1주일에 3회 이하의 배변, 대변 양이 30g 이하인 경우, 변을 보고 나서도 시원하지 않거나 자꾸 변을 보고 싶은 느낌이 드는 경우를 변비라고 말합니다.

 

 

 

 

 

 

 

 

짧은 기간의 변비는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성이 되면 복부 팽만감, 복통, 식욕감퇴, 두통, 피부발진, 어깨 결림 등 전신증상이 생기며 치핵 이나 치열과 같은 다른 항문 질환이 생기기도하고 장내 세균의 이상 증식으로 인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20대나 30대에서 변비 발생률이 높은데 대부분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식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에 많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식이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배변습관은 매일 아침식사를 하고 화장실에 앉아 있는 습관을 가지며, 변의가 느껴지면 즉시 화장실에 가야하며, 변을 참으면 이것이 변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많은 병원에서 변비치료를 하고 있지만 원인에 따른 정확한 치료보다는 증상해결을 위해 약물에만 의지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변비 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사람이 먹기만 하고 배설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 물어볼 필요도 없는 질문일 것이다. 특히 노인들의 경우엔 대소변의 상태가 전신의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노인성 변비는 진액이 고갈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중풍이 올 수도 있고 치매에 걸릴 수도 있으므로 한시라도 빨리 치료해야 한다.

 

72 세의 전씨 할머니도 노인성 변비 때문에 무척이나 고생을 하시던 경우였다. 광대뼈가 크고 뼈대가 굵으며 귀가 크고 잘생긴 전씨 할머니는 소화가 잘 안 되었고 변비가 심했다 또 기침과 가래가 늘 끊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형상체질에 따른 맞춤진료

 

전씨 할머니의 경우는 뼈가 굵은 것으로 보아 뼈를 구성하는 영양소, 즉 정수와 골수가 부족해서 그런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미지황탕'을 처방해서 3개월 동안 복용했는데, 그 후로는 대변이 순조롭게 나오고 가래도 많이 없어졌다고 기뻐하셨습니다.

 

하지만 서둘러 치료한다고 해서 기력이 약한 노인들에게 함부로 설사시키는 약을 쓰면 절대로 안됩니다. 그러다가 자칫 위기(胃氣)가 손상되면 오장육부의 기능이 완전히 떨어져서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진액을 보충시켜주는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입니다. 즉 가미보중익기탕이나 보음익기전, 소풍순기환, 가미사물탕등을 체질에 맞게 꾸준히 투여하면 전신의 건강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배변 기능이 순조로워지게 됩니다.

 

 

 

 

 

 

이처럼 노인성 질환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선 대소변의 상태를 잘 관찰하여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집에서도 변비를 치료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명 '소마죽'이라고 하는데, 소자(蘇子)와 마자인(麻子仁)을 같은 양으로 가루를 낸 다음 거기에 쌀가루를 넣고 죽을 쑤고 이것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가 해결되면서 건강도 좋아지게 됩니다.

 

변비가 몹시 심하시다면 저희 분당한의원 본디올분당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형상의학에 따른 개별맞춤진료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