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질환

방광염 증상 및 한방치료 - 수내동 본디올한의원

by 본디올한의원 2013. 5. 7.

방광염 증상 및 한방치료 - 수내동 본디올한의원




안녕하세요? 수내동 본디올한의원입니다. 오늘은 최근 중년여성 뿐만 아니라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및 한방치료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방광은 인체에서 외부의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장기 중에 하나입니다. 차가운 기운에 손상되거나 특히 예민한 여성들은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에 방광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주로 감염에 의하여 나타나는 염증 증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지만, 한의학에서는 소변불리, 임병, 융폐, 전포증, 산증 또는 허로의 상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급성방광염, 만성방광염, 신경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1) 음허하면 소변을 보기 어렵습니다.

 2) 설사를 하여 진액이 부족한 경우

 3) 열이 하초에 밀고 들어와 진액이 잘 돌지 않는 경우

 4) 비위의 기가 잘 펴지지 못해 수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방광으로 내려보내어 기화시키지

    못하는 경우

 5) 노인의 경우에는 기가 허하여 숨이 짧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6) 화를 심하게 내는 경우

 7) 소변을 억지로 참거나 소변이 보고 싶을 때 빨리 달리거나 포식한 후에 소변을 참는 

    경우, 또는 소변을 참고 성교를 하여 수기가 거꾸로 올라가 포를 압박하여 발생하는 경우










방광염의 증상은?


'오줌소태'라고도 불리는 방광염. 방광염의 증상은 주로 소변이 자주 보고 싶으나 막상 보려고 하면 잘 나오지 않고 시원치 않습니다. 또 소변이 붉거나 잘 나오지 않아 찔끔찔끔 나오면서 아프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화끈거립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으며, 아랫배가 부풀고 아픕니다. 방광염은 원래 중년 여성이나 임신부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방광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거나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수내동 본디올한의원의 방광염 치료


음(陰)을 보하며 화(火)를 내리는 처방을 합니다. 방광에 쌓인 열을 흩어주며 행기를 시켜 기울, 스트레스를 풀어줍니다. 형상체질에 따른 진단에 의해 활용하면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내동 본디올한의원은 형상의학에 따른 한방치료로 환자의 생김새와 체질, 증상에 맞는 맞춤치료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재발이 없는 효과적인 치료를 해드립니다. 








형상의학이란? 


본디올 한의원의 한의사들이 매일 아침 동의보감을 통해 공부하는 형상의학은 생긴 대로 병이 오고 생긴 대로 치료할 뿐 아니라 자신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단점이 자신을 괴롭히는 병이 되지 않도록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 방법까지를 깨우치고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수내동 본디올한의원의 전통 탕제원


본디올 탕제원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한방 약초의 본향 지리산청의 청정 약재와 맑은 물을 사용해 탕약의 맛과 효능을 최대한 살렸습니다. 본디올 탕제원은 한방휴양관광지 내 3천 960m부지에 건립되었으며 경복궁 복원사업에 참여한 도편수 김재윤님의 감수로 전통한옥 방식으로 지어졌습니다. 동의보감 전통탕전법 그대로 달일 수 있는 대규모 탕전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