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위하수 치료, 기능성 위장장애

by 본디올한의원 2015. 1. 16.

위하수 치료, 기능성 위장장애




위가 기능적으로 문제가 생긴 기능성 위장장애에는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위하수의 경우 정상적인 위 위치보다 아래로 쳐지면서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오늘은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기능성 위장장애 중 하나인 위하수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는 원래 위의 아래 끝부분이 배꼽부위 혹은 이보다 2~3cm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성 위장장애인 위하수는 X선 검사를 기준으로 섰을 때 위의 아래쪽이 배꼽부위 아래로 처진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위하수는 그 정도에 따라 1~3도로 나누어 보는데요.


1도는 위각이 제3요추 위쪽 끝에서 제4요추 아래쪽 끝에 위치하는 것, 2도는 그 아래 제5요추 아래쪽 끝까지의 것, 3도는 그보다 더 아래에 위치할 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하수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그 원인은 내장하수체질, 복벽근이완, 개복수술, 출산 등 복강압이 저하되며 나타나는 경우들입니다. 그렇다면 기능성 위장장애 위하수의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큰 증상들을 보이지는 않지만 간혹 심와부통, 다시말해 명치부근의 윗배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위하수와 위근 쇠약증이 합병되면 식사 후 위부 팽만감과 압박감, 식욕부진, 변비등을 동반합니다.


또한 위염과 위하수가 합병되면 가슴 쓰림과 트림, 두통, 불면, 어지러움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본디올분당한의원에서는 이와 같은 위하수 치료를 위해 형상의학적인 측면에서 각 체질에 맞는 처방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40대 후반의 한 여성은 위하수 진단을 받고 그 증상이 심해져 본원을 찾아오셨습니다. 증상을 살펴보면 식후 아랫배가 부르고 방귀가 자주 나오며 아랫배는 더부룩하지만 윗배는 공복감을 느끼고 음식냄새를 맡을 때 기침을 발작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얼굴부위에 땀이 많고 손가락과 우측 귀의 통증과 발 뒤꿈치에 전기가 오는 듯한 느낌을 자주 받는다고 증상을 밝혔습니다.



일반적으로 형상의학적으로 보았을 때 얼굴이 긴편, 피부가 흰 편이면서 힘이 없어 보이는 체형에서 기능성 위장장애 위하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는 하는데요.


이 환자도 이와 같은 형상체질을 대입하여 위하수 치료를 익위승양탕을 처방하자 증상이 한결 나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위하수 치료를 위해 향사양위탕을 처방하여 도움을 드리기도 합니다. 이상 본디올분당한의원과 함께 기능성 위장장애 중 하나인 위하수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